[전략] 삼성, PC전략은?
미국에서 컴퓨터는 어떤 브랜드를 사야 할까요?
미국인 선호 컴퓨터 TOP5 : 레노버, HP, Dell, Apple, Acer
전통의 IBM을 합병한 레노버(Lenovo) > HP > Dell > 애플 > 에이서(Acer) > 에이서스(Asus), 순서인데, 20대는 Acer 또는 Asus 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글로벌 PC시장은 2011-18년 마이너스 성장을 이었다가, 2019-20년 플러스 성장을 하고 있는 중 인데, Covid-19 팬데믹을 플러스 성장이 되는 것으로 해석이 되고 있습니다.
분기별 PC 출하 물량으로도 Covid-19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데, 2020년 1Q-4Q 노트북 판매의 증가가 피크를 치면서, 재택근무 및 온라인수업에 따른 수요증대로 해석할 수가 있겠네요.
그럼, 삼성 PC는 미국에서 어떨까요?
BestBuy 매장에 가면, 삼성 및 LG PC가 있지만, 소비자들에게 그렇게 알려져 있진 않은 듯 합니다.
2021년 1Q 삼성 PC 판매가 5위로 성장하고, PC 브랜드 기준으로도 8위로 3계단 상승하였네요.
삼성은 과거에 해외 PC 사업에서 철수한 적도 있고, 아직 미국 사용자에게 인지도가 없는 상황인데, PC 브랜드 1위인 Asus 전략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현재 미국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Notebook PC가 Asus인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 기구적으로 키보드 및 디스플레이, 힌지 등이 견고해서 잔 고장이 적고,
- 회로적으로 내부사양이 우수하여 메모리 용량 및 CPU 성능이 우수하고,
- 게임을 하는데 디스플레이 대응속도 및 CPU가 최적화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의 PC전략은?
삼성 PC 라인업을 보면
- 한국 사용자 취향으로 작고 가볍고 팬시한 디자인 그대로 출시하고 있는데,
- 미국 사용자 취향에 기준으로 보다 튼튼한 디자인 및 강력한 메모리/CPU 사양의 라인업이 필요합니다.
현재 PC 마켓 리더와 차별화된 제품사양을 추구하는 라인업을 한축으로 하고,
지금 미국 20-30대가 선호하는 디자인 및 취향으로 라인업을 구성하는 방식이 되겠네요.
특히, 이전에 애플이 집중했던 것 처럼, 캠퍼스 타겟으로 대학생 대상으로 파격적인 할인을 해주고 공격적인 바이럴 마케팅을 하는 것이 미국 PC 시장에 도전하는 입장에서는 적합한 진입 전략이라고 생각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