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삼성, 스마트폰 전략은? UX 사용성
[모바일] 삼성, 스마트폰 전략은? UX 사용성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vs 애플 아이폰 대상으로 차이점이 무엇이냐고 물어보면, 아이폰 사용자의 대다수는 UX 사용성을 대답하지요.
그럼, UX 사용성이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삼성 갤럭시 UX 사용성, 주관적 UX 철학/시퀸스/시나리오가 필요
실제 UX 사용성을 비교할 지표는 거의 없는 상황에서 아주 주관적인 UX 사용성에 대한 평가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MS 윈도우 vs 애플 맥킨토시 대상 UX 사용성의 상황과 매우 비슷한 것 같습니다.
- 사실은 UX 철학이 다른 관점에서 출발한 것이고,
- 기본기능을 다른 시퀸스로 구현한 것이고,
- 서비스 및 기능 사용에 대해 다른 시나리오가 적용된 것이 맞는 듯 합니다.
UX 전문가는 아니지만, UX 사용성 과제에 수차례 참여했던 경험으로 비교해보면, UX 철학/시퀸스/시나리오는 매우 주관적이고 객관화 할 수 없는 내용이고, 회사 내 UX 전문가 이외에 최고 경영진까지도 동의하는 UX 철학과 방향성이 중요한 듯 합니다.
애플 UX, 스티브 잡스+ 조나선 아이브 vs 삼성 UX, UX 디자인팀
애플은 편집증적인 스티브 잡스 회장의 방향도 있었고, 조너선 아이브 라는 걸출한 UX 리더가 있었지만, 삼성은 UX 리더로 알려진 인물이 뚜렷히 있지는 않은 듯 합니다.
미국기업 같이 명확한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한계가 있는 한국기업의 특성이기도 할 듯 하지만, UX 철학/방향성을 독자적으로 책임지고 창조적인 도전을 하는 것이 현재 애플과 절체절명의 경쟁을 하는 삼성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쟁은 육해공 연합작전이 맞지만, 임진왜란에서 이순신 장군과 같이 해군의 뛰어난 능력과 전술이 있지 않으면, 아무리 연합작전을 수행해도 해전에서의 패전으로 전체적인 전쟁을 이기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될 듯 합니다.
마침, 애플도 조너선 아이브가 얼마전 퇴사하였고, 삼성에게는 UX 사용성에서의 동등 또는 추월이 가능한 시점이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