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_노트]/[전략노트_지식]

[인터넷] 삼성 갤럭시: 검색엔진, Google vs Bing

스테판 in US 2023. 4. 17. 21:08

[인터넷] 삼성 갤럭시: 검색엔진, Google vs Bing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인터넷] 삼성 갤럭시: 검색엔진, Google vs Bing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2010년 갤럭시 S1 이후로 현재 2023년까지, 구글 검색엔진과 크롬 브라우저가 디폴트로 사용되 되고 있지요.  하지만, 오픈AI가 결합된 마이크로소프트 빙이 나오면서, 삼성에서 구글 검색엔진 대신에 빙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가 검토되는 듯 합니다.

 

삼성, 연간 갤럭시 검색엔진 사용료 4조원 = $ 4Bil

또한, 삼성이 1년에 구글에 지불하는 검색엔진 사용료가 4조원이라는 것도 언론보도가 되었는데, 대략 삼성이 4억대 정도를 판매한다는 것으로 계산하면, 4조원 / 4억대 = 10,000원으로 대당 $8-$10 사용료를 지불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만약, 삼성 갤럭시가 마이크로소프트 빙 검으로 전환하다면, 사용료는 구글 대비 절감하면서, ChatGPT 기능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기존 구글 검색엔진 대비 차별화된 기능을 확보할 수 있겠지요.

 

하지만, 아직까지 기존 안드로이드 폰이 99% 구글 검색엔진인데, 삼성 갤럭시가 빙 검색엔진을 채택한다면, 확실한 차별적 선택이 되겠지만, 보수적인 삼성이 리스크 테이킹을 하기도 힘들고, 구글과의 미래 협력이 남아 있으서 전면적인 전환은 어려울 듯 합니다.

 

다만, 일부 모델을 특정해서 빙 검색엔진을 장착해서, 사용자 반응을 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드는데, 삼성의 선택사항이겠지요~!!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한국경제, 2023년 4월17일 기사>

삼성전자는 2010년부터 14년째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검색엔진으로 구글을 사용하고 있다. 검색 엔진을 활용하는 대가로 삼성전자는 구글에 매년 30억달러(약 3조9000억원)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가 검색엔진을 빙으로 교체하면 구글은 직접적인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NYT 보도에 대해 “확인할 수 없다”는 공식 입장을 내놨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