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_노트]/[전략노트_경영]

[인터넷] 미국 IT기업, 왜 강한가?

스테판 in US 2023. 11. 24. 11:41

[인터넷] 미국 IT기업, 왜 강한가? 

 

미국 IT기업 (source: medium.com/)

 

 

[인터넷] 미국 IT기업, 왜 강한가?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한국: IT강국이지만, 한국 글로벌 IT기업은 거의 전무

 

한국이 자랑하는 것 중에 하나가 IT강국 이라는 것 입니다.

 

이유는 주로 인터넷 속도에 있었는데, KT 기간망 및 SKT 무선네트워크 기반으로 세계적으로 Top 수준의 인터넷 접속을 지원하면서 실시간 게임, 고화질 동영상 서비스 및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가 된다는 것 이었지요.

 

하지만, 한국의 영토 사이즈와 도시 밀집형태로 인한 인터넷 접속망 속도만으로 IT강국이 될 수 있을까요? 

 

한국에 IT기업으로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네이버, 카카오 등이 있지만, 다시 본질적인 것들을 검토하고자 합니다.

- IT 분야에서 독자적인 소프트웨어를 작성, 제공하는지,

- IT 분야의 소프트웨어 제품 및 서비스가 있는지,

- 미국 및 유럽에서 성공적인 앱 및 웹 서비스가 있는지,

- 글로벌 수준의 웹사이트 서비스가 있는지,

- 미국 주식시장에 IT분야로 상장했는지,

- 글로벌 지적재산권 소송에서 승소하고 있는지,

- 지적재산권 분야에서 로얄티 수입이 발생하는지, 등으로 판단해 봐야겠네요.

 

최근 지적재산권 확보 및 일부 로얄티 수입을 발생하고 있으나, 그 이외 분야는 거의 전무한 상황입니다.

 

글로벌 웹사이트 Top100: 미국 60개, 중국 15개, 한국 2개

글로벌 TOP100 웹사이트 기준으로 미국 60개, 중국 15개, 일본 6개, 러시아 5개, 영국 4개, 캐나다 3개, 브라질 3개, 한국 2개 입니다.  당연히, 해당 국가의 국민 수에 영향을 받지만, 미국은 탁월한 기술력과 독보적인 서비스로 글로벌 인터넷 시장을 장악하고 있지요. 

 

그럼, TOP10 글로벌 웹사이트 기준 월별 방문 건수 트래픽을 확인해보면, Google 67B > YouTube 24.9B > Facebook 20.6B > Baidu 9.6B > Yahoo 5.8B 입니다.  매월 트래픽 증가율 및 국가별 사용 기준으로 Top 랭킹이 높은 웹사이트에 대한 집중이 심해지는 독과점 경향을 보이고 있는 듯 합니다.

 

글로벌 웹사이트 Top100
글로벌 웹사이트 Top100 (source: www.visualcapitalist.com/)

 

 

글로벌 Tech Top20: 미국 15개, 중국 3개, 한국 1개

이제 TOP20 글로벌 Tech업체를 확인해서, 구체적으로 어느 회사가 인터넷 업계를 선도하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3.8백만 사용자 및 재무 데이터를 좋합한 17,801브랜드 대상의로 TOP20가 정리한 자료로 보겠습니다.

 

1위 애플 > 2위 마이크로소프트 > 3위 구글 이고, 이어서 4위 텐센트 > 5위 페이스북 이고, 7위 SAP 및 12위 삼성 이 위치합니다. TOP20에서 미국 15개, 중국 3개, 독일 1개 및 한국 1개인데, 아쉽게 네이버, 카카오 등은 아직 글로벌 레벨에서는 인지도가 없는 상황이겠지요.

 

실제 사용자 의견을 기준해서도 인터넷 선도업체는 애플 > 마이크로소프트 > 구글 > 페이스북 > 인텔 > 애도브 > 오라클 > 시스코 등으로 알고 있는 것 이지요. 

 

현재 인터넷 첨단기술에 대해서 새로운 기술, 제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는지, 미디어 및 각종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실력이 확인되는 듯 합니다.

 

글로벌 Tech Top20
글로벌 Tech Top20 (source: www.visualcapitalist.com/)

 

 

미국 IT기업 대비, 핵심 플랫폼 및 기술력 未 확보

미국 IT기업를 제외하고, 인터넷 기반 플랫폼 및 핵심 기술력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 독자적인 디자인 및 생태계를 가진 플랫폼 기반의 제품을 출시하지 못하고, (애플 아이폰)

- PC, 서버 및 스마트폰 대상으로 제대로 독자 OS를 자체 개발, 운영하지 못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구글 안도로이드/애플 매킨토시 & iOS)

- 인터넷 웹사이트 대상 독보적인 정보검색 알고리즘을 개발, 제공하지 못하고, (구글 검색)

- 글로벌 소셜서비스를 개발, 운영하지 못하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 유튜브) 

- 독자적인 CPU 설계 노하우를 확보하지 못하고, (인텔)

- 인터넷 대상 제작/편집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개발, 운영하지 못하고, (애도브)

- 인터넷 대상 핵심 데이트베이스/네트워크를 설계, 운영하지 못하는 것 입니다. (오라클/시스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PC 대상 Windows는 1985년, 맥OS는 1984년 출시되었고, 스마트폰 대상 안드로이드는 2008년, iOS는 2007년 출시되었지요. 

 

새로운 OS를 만들어 보려는 한국/중국 업체들의 시도가 수차례 있었지만, 성공한 사례가 아직까지는 없는 듯 합니다.

 

미국 IT기업 경쟁력: 벤처 문화 x 핵심 기술력 x 투자 자본력

미국 IT 업체는 어떻게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게 되었을까요?

 

- 미국이 기업에 대한 도전과 기업가 정신이 높다는 설명도 있고,

- 미국의 강점인 대학에 연계되어 교수 및 학생 들의 연구가 기업화로 연결되는 것도 있고,

- 미국 대학의 산학협력에 대한 자유로운 협력이 가능한 것도 있고,

- 선도적 인터넷 대기업이 존재하므로, 역량있는 인력공급으로 벤처가 용이한 것도 있고,  

- 기술력을 가진 벤처 대상의 투자가 활성화 되어 있다는 것 등이 이유일 듯 합니다.   

 

벤처로 유명한 실리콘 밸리가 IT업계의 콜로라도(?)처럼 되었는데, 실리콘 밸리의 성공은 특유의 벤처문화, 핵심적 기술력, 체계적인 투자 자본력의 합작품으로 생각됩니다.

 

글로벌 벤처투자에서 미국 70% 로 독점적 점유를 하고, 미국 이외로 중국 > 이스라엘 > 인도 > 캐나다 에 투자가 집중되었지요.  투자에 따라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여, 경쟁력 있는 개발 및 마케팅을 수행하고, 벤처 기업에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 진화하게 되는 것 이지요.

 

미국이 인터넷 만 강한 것도 아니고, 미국사회의 장점인 교육과 기업이 시너지를 내면서 인터넷에서 가장 역사적인 성과와 기록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정말 실력이 있고 기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어디에서 기업을 하고 싶을까요?

 

한번 뿐인 인생을 걸고 도전하는 기업이라면, 제대로 인정받고 글로벌 레벨로 사업을 할 수있는 미국에서의 도전이 좋을 듯 합니다.

 

 

글로벌 200+ 유니콘기업, 2017 (source: howmuch.net)

 

2022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국가별 분류

2022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기준, 시가총액 $1Billion 이상으로 한국은 10개 기업이 포함된 것으로 통계가 나와있네요.

 

1위 United States - 408 unicorns

2위 China - 220 unicorns

3위 India - 33 unicorns

4위 United Kingdom - 24 unicorns

5위 Germany - 11 unicorns

6위 South Korea - 10 unicorns

7위 France - 9 unicorns

8위 Sweden - 6 unicorns

9위 Indonesia - 6 unicorns

10위 Brazil - 5 unicorns

 

 

2019년 글로벌 유니콘 기준으로는 글로벌 기업 76개 탄생 되었고, 이중 미국 45개, 중국 11개, 인도 4개, 호주 2개, 일본 1개, 한국 1개가 있네요. 참조로 한국은 무신사 라는 기업이었네요.

  

글로벌 200+ 유니콘 기업을 국가별 지도에 표시한 아래 그래프를 보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는 국가에서 새로운 유니콘이 경쟁적으로 더 많이 탄생하고 있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유니콘 기업을 보면서, 다른 기업가들도 자신들의 유니콘 신화를 만들기 위해서 도전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미국의 강점으로 인터넷을 살펴 보았는데, 미국은 항공, 우주, 물류, 리테일, 바이오, 의학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서 Top레벨 이기 때문에, IT/인터넷 산업분야를 하나만 선정해서 왜 미국이 강한지 확인해 보았네요.

 

 

 

 

[전략] 구글, 사업모델: 검색기반 광고플랫폼

[전략] 구글, 사업모델: 검색기반 광고플랫폼 [전략] 구글, 사업모델: 검색 기반 광고 플랫폼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지요. 제일 기본이 되는 검색,

stephan-review.tistory.com

 

[전략] 아마존 사업모델: 이커머스 플랫폼

[전략] 아마존 사업모델: 이커머스 플랫폼 1994년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설립한 아마존 (Amazon)은 초기에 음반 및 비디오 판매/운송을 전문적으로 하다가, 다시 책, 전자제품, 게임 등으로 이후 거

stephan-review.tistory.com

 

[전략] 메타, 사업모델: 소셜 기반 광고플랫폼

[전략] 메타, 사업모델: 소셜 기반 광고플랫폼 메타(Meta), 이전 페이스북(Facebook),의 사업모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에 광고플랫폼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2022년

stephan-review.tistory.com

 

[전략] 빅테크 매출분석: GAAM (Google/ Amazon/ Apple/ Microsoft)

[전략] 빅테크 매출분석: GAAM (Google/ Amazon/ Apple/ Microsoft) [전략] 빅테크 매출분석: GAAM (Google/ Amazon/ Apple/ Microsoft)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IT업계 4강은 GAAM: 구글, 아마존, 애플, 마이크로소

stephan-review.tistory.com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