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_노트]/[전략노트_경영]

[전략] 메타, 사업모델: 소셜 기반 광고플랫폼

스테판 in US 2023. 2. 17. 07:35

[전략] 메타, 사업모델: 소셜 기반 광고플랫폼

 

메타(Meta), 이전 페이스북(Facebook),의 사업모델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에 광고플랫폼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매출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2022년 기준 매출 $114B 이고, 영업이익 $23B 으로 수익률 20%로 엄청난 수익을 거두고 있네요.

 

하지만, iOS 및 Android 가 지배하는 모바일 시장에서 Apple 및 Google의 App store 정책 변경으로 Meta 매출은 심각한 타격을 받는 듯 합니다.

 

Facebook Biz Model

 

 

Apple AppStore/ Google Play, 인앱매출 30% 징수 강화

 

2022년 11월 Apple이 App Store 시스템을 이용하는 개발자에게 디지털 상품 및 서비스 매출의 30%를 징수하고,

2021년 9월 Googel Play도 동일하게 In-app purchase 매출 30%를 징수하는 것으로 정책이 전환되었지요.

 

특히, 앱스토어를 통한 게임, 디지털코인 및 소셜기반 광고 서비스가 매출 30%를 그대로 Apple 및 Google에 제공하거나, 또는 기존 서비스 단가를 30% 올려서 사용자에게서 받아야만 메타를 비롯한 현재의 게임, 디지털코인 및 소셜기반 광고 서비스 제공자들의 매출이 유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Facebook active user

 

 

메타, 소셜 기반 광고플랫폼의 한계 예측

 

또한, 2022년 팬데믹 이후로 발생한 금리인상으로 지속되는 인플레이션 및 경기침체로 광고주 매출이 줄어든 상황이 예상되므로, 메타의 사업전망이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다만, 메타 사업모델에 긍정적인 요소는 1) 글로벌 사용자가 계속 유입하는 것과 2) 신사업으로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 신사업으로 인공지능은 가능성이 있지만 VR 또는 메타버스 게임은 사업가능성이 불투명한 듯 합니다.

 

2022년 기준 한달 액티브상용자가 29억명이라는 자료가 있네요.

 

메타는 이미 애플 및 구글에게 의존적인 사업모델을 갖기 때문에, 이후 성장엔진이 제한적이 되기도 하고, 앞으로 빅테크 레벨에서 탈락되리라는 예측이 드네요~!!  

 

 

Facebook revenue & % chan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