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_노트]/[전략노트_경영]

[전략] 인앱 결제: 앱스토어의 배신?

스테판 in US 2022. 10. 31. 08:26

인앱 결제 (In-App Payment),

 

2022년 4월1일 구글이 인앱결제 30% 사용료를 부과하기 시작한 이후로,

10월 애플 앱스토어도 앱광고를 적용하는 경우 인앱결제 30% 사용료를 부과한다는 기사가 떳네요.

 

그동안 10년 넘게 운영된, 유료앱의 최초 앱판매가 30% 를 징수하던, 구글 및 애플이 전세계 모바일 앱스토어를 양분한 싱태에서, 마치 담합이라도 한 듯이 앱 사용에서 발생하는 추가매출 30% 를 요구하는 것은 앱스토어 사용료 치곤는 과한 듯 합니다.

 

사실 앱서비스는 웹서비스로 대체가능한데, 앱서비스를 하면 전체매출의 30% 를 구글 또는 애플에 내야 하는데, 

많은 앱서비스 업체들이 손익을 맞출 수 없게 될 듯 합니다.

 

구글/애플 앱스토어의 인앱결제 30% 징수로 가장 타격을 받는 업체는 

1)  SNS 광고업체:  메타, 인스타그램, 카카오, 네이버, 야후

2)  모바일게임업체:   엔씨, 넥슨, EA

3)  컨텐츠업체:   멜론, 지니뮤직, 스포티파이

 

개인적으론, 앱서비스를 웹서비스로 전환해서 30% 인앱결제 수수료를 내지 않는 것이

실제 유료 컨텐츠를 수익모델로 가진 서비스업체들이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라 생각되네요.

 

스마트폰 미래가 포화상태로 가는 시점 에 나오는 앱스토어 수익모델이 구글 및 애플의 고뇌일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앱스토어 생태계가 자멸하는 시나리오도 가능할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이폰 및 안드로이드폰의 종말이 가까워진다고 예측되며,

다시 애플 미래전략구글 픽셀폰 미래전략 을 다시 점검, 재 정립해야 하는 시점이 되는 듯 합니다.

 

이후, 가능한 시나리오는 아래 3가지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1) 시나리오 1안:   구글/애플 앱스토어 매출 확대  (가능성 60%)

   앱서비스 업체들이 인앱결제 30% 사용료 지불을 수용하면서, 구글 및 애플의 매출/손익이 획기적 개선

 

2) 시나리오 2안:   구글/애플 앱스토어 매출 정체 (가능성 30%)

   사업장악력이 있는 주력 앱서비스 업체들이 웹서비스로 전환하여 앱서비스 최소화로 앱스토어 정체

 

3) 시나리오 3안:   구글/애플 앱스토어 매출 하락 (가능성 10%)   

   스마트폰 포화가 지속되고, 앱서비스 업체들의 경영악화로 구글/애플 앱스토어도 동반 퇴출

 

 

 

 

 

애플, 인앱 결제·광고 확대…”앱스토어 통제 강화”

애플이 최근 앱스토어 리뷰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했다. 주요 내용은 소셜미디어(SNS) 애플리케이션(앱)에서 광고를 게시하고, 앱에서 가상자산과 대체

www.bloter.net

 

 

 

구글, 인앱결제 강제로 추가 수익 4000억원 더 챙긴다

(사진=구글플레이) 구글이 ‘인앱결제(앱마켓 사업자가 개발한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 강제로 인해 추가적으로 얻는 수수료 수익

www.bloter.net

 

 

애플 구글 미래전략 블로그

[전략] 구글 픽셀폰 미래?

[전략] 애플, 아이폰 미래는?

[전략] 스마트폰 미래?

[전략] 애플 미래전략?

[제품] 애플 아이폰 12

[전략] 애플, 인공지능 전략은?

[전략] 삼성 vs 애플 승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