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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스타벅스 코리아, 이마트 지분인수?

스테판 in US 2022. 3. 17. 12:40

<스타벅스 코리아> 

 

1999년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이 한국 진출을 하면서,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vs 신세계그룹 이마트 계약하여 50% vs 50% 지분구조를 가진 형태가 되었지요.

 

2021년 8월 <스타벅스 코리아> 의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지분 50%를 추가인수한다는 발표를 했는데, 왜 지분인수를 하는지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실제 신세계그룹 이마트는 17.5% 지분을 4,700억원에 인수하는 것이고, 나머지 32.5% 지분 8,700억원은 싱가포르 투자청(GIC) 이 부담합니다.

 

지분인수로 신세계그룹 이마트가 얻는 이익은 배당금인데, 2020년 기준 600억원을 <스타벅스 코리아>가 배당해서, <스타벅스 인터내셔널> 300억, 이마트 300억 이었네요.

 

2021년 기준으로 가상 계산을 해보지요.

700억 배당한다면, 이마트 470억 이고 GIC 230억 입니다. (* 지분 17.5% 해당은 120억) 

 

앞으로, <스타벅스> 비즈니스가 한국에서 10% 수준 매출/이익 성장한다면, 배당금도 대략 10% 성장이 가능합니다.  

 

실제, 이마트가 투자한 4,700억 기준 break-even 에는 대략 20-30년이 소요되는 계산이 되지만, <스타벅스> 비즈니스에 대한 독점적 경영이 가능하고, 이마트 매장을 통한 <스타벅스> 음료 및 상품 판매를 고려한다면, 유형 및 무형 효과가 더욱 큰 것이 맞을 듯 합니다.

 

현재 이마트로 오프라인 매장에선 넘버원 위치에 있지만, 다른 이커머스의 빠른 성장 및 코로나 사태로 인한 매출 둔화가 발생되고 있지요. 

 

이마트는 22조 매출에 2,300억 이익 이지만, 스타벅스 코리아는 2조 매출에 1,600억 이익 입니다.

또한, 이마트는 매출이 정체되는 레드오션 오프라인 비즈니스 이고, 스타벅스 코리아는 매출 상승이 앞으로도 수십년간 가능한 브랜드 비즈니스이지요.

 

이마트가 가격 경쟁력 및 오프라인 매장으로 만, 경쟁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스타벅스> 충성고객을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및 캠페인을 독자적인 경영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아주 커다란 장점이 되겠네요.

 

통계 기준, 한국 스타벅스는 글로벌 대비 5% 수준인데, 그래도 미국 다음으로 국가 기준 2위인 것이 인상적 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