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상] 컬트버거 파이브 가이즈 vs 미국치킨 칙필레
[미국일상] 컬트버거 파이브 가이즈 vs 미국치킨 칙필레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에서 새로 알게된 컬트 브랜드 프랜차이즈로 파이브 가이즈 Five Guys vs 칙필레 Chick-fil-A 가 있네요.
파이브 가이즈는 햄버거가 주요 메뉴이고, 칙필레는 치킨 또는 치킨샌드위치 중심입니다.
특히, 칙필레는 미국 학생들에게 치킨 브랜드로는 top pick으로 한국의 교촌 같은 포지션인 듯 합니다.
파이브 가이즈 및 칙필레, 2개 프랜차이즈 모두 가족회사인 것도 특징이네요.
파이브 가이즈, 오바마 대통령 최애 버거
맥도널드와 버거킹이 Top2가 되는 햄버거 시장에 인앤아웃 및 쉐이크쉑 이외에, 또다른 경쟁자로 파이브 가이즈가 있지요.
1986년 버지니아 알링턴(Arlington)에서 머렐가족이 세운 파이브 가이즈(Five Guys)는 2010년대에 미국 이외에 및 유럽, 중동, 아시아, 호주 등 22개국에 진출했는데, 쉐이크쉑과 비슷한 해외 전략을 펼치고 있네요.
스토어는 미국 및 캐나다에 1,000개 이상, 해외에 700개 정도로, 총 1,700개 이상이 운영되고 있지요.
파이브 가이즈는 인앤아웃 처럼 버거와 프라이에 집중하는데, 냉장고 없이 손으로 갈은 소고기 패티를 사용하고, 생감자로 프라이를 즉석에서 하기 때문에 맛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고, 특히, 대기하는 중에 피넛을 무료로 무제한 먹을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칙필레, 치킨으로 미국 1위 브랜드
미국 학생들이 치킨하면, 무조건 칙필레를 떠올린다고 하네요.
칙펠레는 1946년 조지아주 하페빌(Hapeville)에서 S. 트루엣 캐시(S. Truett Cathy)가 설립했지만, 실제 주력인 패스트푸드 "치킨 샌드위치" 는 1961년에 압력 프라이어와 함께 메뉴로 등장한 이후, 급속히 프랜차이즈 스토어가 확대되어 현재 미국에 2,900개 매장이 있네요.
창업자인 S. 트루엣 캐시는 침례교 신자로 일요일 및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에 스토어를 닫는 정책을 갖고 있고, 사순절에는 치킨 대신에 생선 샌드위치를 권유하는 등의 마케팅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