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없는 땅: 카리 형사, 핀란드 동토의 서번트 증후군 프로파일러***
[넷플릭스] 살인 없는 땅: 서번트 증후군 프로파일러, 카리 형사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살인 없는 땅: 서번트 증후군 프로파일러, 카리 형사
넷플릭스에 시청한 핀란드 수사 드라마 살인 없는 땅 (Bordertown) 은 북유럽의 척박한 자연에서 살아가는 핀란드 사람들의 모습과 범죄자를 추적하는 베테랑 수사관 카리 형사가 주인공으로 등장합니다.
드라마 "살인없는 땅" 은 시즌1-3가 2016/18/19 연속으로 제작될 정도로 핀란드 및 유럽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요.
하지만, 드라마 제목이 핀란드 원작은 "SORJONEN" (소요넨) 으로 카리 형사의 패밀리 네임이고, 영어는 "Bordertown" (국경도시) 인데, 한국어는 "살인없는 땅" 이어서 좀 일관성이 없는 듯 합니다.
카리 형사는 본명은 카리 소요넨(Kari Sorjonen)이고, 실제 배우는 핀란드 배우로 1961년생 빌 비르타넨 (Ville Virtanen)으로 수십편의 영화에 출연한 베타랑 배우로, 드라마에서의 정확한 포지션은 범죄 수사관이자 프로파일러 입니다.
카리형사, 자폐증+서번트 증후군을 가진 프로파일러 수사관
카리 형사는 핀란드 국가조사국 (NBI: National Brureau of Investigation) 소속으로 헬싱키에서 활약하다가, 아내가 뇌암을 걸려서 겨우 살아난 상황에서 국경도시 라펜란타(Lappeenranta) 로 전근을 하게 됩니다.
또한, 고기능 자폐증(high-functioning autistic) 을 갖고 서번트 증후군(savantism)을 표출하는데, 캐릭터는 영국 작가인 대니얼 태멋 (Daniel Tammet) 및 셜록 홈즈 (Sherlock Homes)을 기반으로 했다고 합니다.
국경도시 라펜란타에서 카리 형사는 SECRI (the Serious Crime Unit) 조직을 리드하게 되지만, 최대한 아내와 딸과의 가족과의 생활을 우선하려고 노력하지요.
카리 형사는 한번 본 것을 다 기억하는 이미지 방식의 기억력으로 사건의 단서에 집중하는데, 맨발로 바닥에 블록을 만들어서 관련되는 사건 자료를 뿌리고, 칠판에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는 것으로 밤을 새는 특이한 습관을 갖고 있는데, 이를 통해 사건을 집요하게 추적하여 범인을 잡아내는데, 셜록 홈즈의 현대판 형사라고 해도 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