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행] 청두 成都 Chengdu, 여행후기
[중국여행] 청두 成都 Chengdu,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청두 成都 Chéngdū 는 중국 쓰촨성 四川省 sì chuān shěng 성도인데, 삼국지에 나오는 유비(劉備) 촉(蜀) 나라의 수도로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중국 투어로 베이징-티베트 라사-청두-칭다오 코스를 2주간 가족여행을 했었는데, 청두를 방문하면서, 주변 쓰촨 성의 명소인 주자이거우 및 황롱까지 로컬 관광을 했던 것을 기반으로 업데이트하려고 합니다.
청두 Chéngdū, 중국 四川 Sìchuān 성도이자 쓰촨 요리의 중심지
청두는 특히, 쓰촨 성 성도이면서, 중국 내에서 베이징, 상하이, 충칭에 이어, 4번째로 인구가 2천만 명이 넘는 도시이면서, 역사적으로 중국 서부의 중심도시입니다.
청두 (중국어: 成都 Chéngdū) 로마자로 표기하면 청투 (Chengtu)라고도 하며 중국 쓰촨 성 (중국어: 四川 Sìchuān)의 성도 역할 을 하는 도시입니다. 2020년 중국 인구 조사 기준 인구는 20,937,757명으로, 중국에서 네 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며, 4개 직할시를 제외하면 인구가 2천만 명이 넘는 유일한 도시 이면서, 전통적으로 중국 서부의 중심지입니다
청두는 쓰촨 성 중부에 위치하고 있는데, 주변 청두 평야는 "천국의 나라" (중국어: 天府之國 Tiānfǔ zhi Guó)로"풍요의 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선사시대 정착민 중에는 싼싱두이 (Sanxingdui) 문화가 포함되어 있고, 고대 관개 시설인 두장옌 (중국어: 都江堰 Dūjiāngyàn) 유적지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진강 Jin River (중국어: 锦江 Jǐn Jiāng)이 도시를 관통하여 흐르고, 주로 쓰촨 성의 유명한 음식 문화가 유명한데 2011년에는 유네스코에서 미식의 도시 City of Gastronomy로도 인정받았네요.
청두 成都: 삼국지 촉나라 수도로, 유비, 관우, 장비 및 제갈량의 근거지
실제로 쓰촨 성 최대도시이면서 현대화되었지만, 사람들에게는 삼국지 등장인물과 무대로 더욱 기억에 남네요.
쓰촨 성은 서쪽이 티베트고원으로 통하는 관문으로, 중국대륙에서도 대대로 오지로 알려진 곳입니다.
한 漢 xân (221–263년) 나라는 중국 역사에서 촉한 蜀漢 shù xân으로 알려져 있는데, 계한 季漢 Ji Han "Junior Han" 또는 슈 蜀 Shū 로도 불리고 있네요.
중국 삼국 시대에 패권을 다투던 3대 국가 중 하나이고, 국가는 현재의 한중(Hanzhong) 주변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었습니다. 쓰촨 성, 충칭, 윈난성, 구이저우성, 광시성 북부는 과거 고대 촉왕국의 이름을 따서 수 蜀 Shu 라고 불리는 지역으로, 대략적인 지리적 영역을 차지했습니다. 그 핵심 영토는 이전 한 漢 xân 왕조의 전신인 유방의 한 나라의 영토와도 거의 일치합니다.
Shu Han의 창시자 Liu Bei (Zhaolie 황제)는 자신의 왕조를 한 왕조의 허약한 국가이자 한 왕위의 합법적인 후계자로 간주하여 "한"이라고 정했고, 이후 중원 경쟁을 위해 조위 曹魏 Cáo Wèi와 전쟁을 하게 됩니다.
이후, 중국 삼국시대를 기록하면서, 역사가 진수 Chen Shou는 공식적으로 한 漢xân으로 명명된 다른 많은 국가들과 구별하기 위해, 유비의 한 나라를 역사학적 접두어로 설명하기 위해 접두사 '수’ 蜀Shu를 사용합니다.
무후사 武侯祠 Wuhousi, 삼국지 제갈량의 사당
촉나라 제갈량을 위한 사당으로 유비까지 포함한 군신을 모신 도교 사당으로, 중국 전통을 중시하는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곳입니다.
촉나라는 중국 역사기준으로 촉한蜀漢 shù xân 인데, 유비와 유산 2대 군주만 존재하면서, 221-263년 촉나라 왕조를 열었던 것으로 유명합니다.
중국에서 삼국지 역사가 남아있는 곳이 드문데, 청두에는 유비 劉備, Liu Bei, 관우 关羽, Guan Yu 장비 張飛, Zhang Fei 및 제갈량 諸葛亮 Zhūgé Liàng 에 대한 흔적이 남아 있어서, 좋은 기억을 가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당나라 시인 두보 杜甫, Du Fu 도 사당이 있는데, 한국인 정서와는 거리가 있는 듯합니다.
진리 錦里 Jinli, 현대식으로 리모델링한 중국식 번화가
과거 상점 거리를 리모델링해서 현대식 상점과 전통 건축양식이 조합된 번화가로 유명합니다.
진리 (錦里, Jinli)는 상해 신텐디와 비슷한 느낌인데, 더 중국적인 상점이 많고 흥미로운 번화가로 강추합니다.
주자이거우 九寨沟 Jiujaigou & 황롱 黄龙 Huanglong, 유네스코 자연유산
주자이거우 (九寨沟, Jiujaigou)는 민산산맥에 위치한 100개 이상 카르스트 담수 호수지대로 유명하고, 황롱 (黄龙, Huanglong): 주자이거우 근처에 방해석으로 형성된 자연 호수로 이름난 곳입니다.
청두에 오면, 자동차 10시간 편도 거리에 유네스코 자연유산이 있는데, 바로 주자이거우 (九寨沟, Jiujaigou) 및 황롱 (黄龙, Huanglong)을 반드시 보도록 추천드리는데, 청두에서 2박 3일 현지투어가 가능하네요.
다만, 현지투어는 중국어로 진행되고, 숙박도 한국인에게 적합지 않고, 중간에 휴게실이나 숙소가 한국인 또는 외국인은 갈 수 없는 수준이어서, 별도로 한국 여행사를 연계하는 것이 필요한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