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파이썬 창시자: 귀도 반 로섬 Guido van Rossum
최근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가장 핫하고 관심을 받는 언어는 파이썬 Python 인데, 파이썬을 일주일 만에 발명한 프로그래밍 천재가 네델란드 출신의 귀도 반 로섬 Guido van Rossum 입니다.
귀도 반 로섬, 네델란드 출신의 천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귀도 반 로섬은 1956년 1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태어나고, 암스테르담 대학에서 수학 및 컴퓨터 과학 석사를 전공하고, 네덜란드 CWI에 근무하는 중에 파이썬 Python 언어를 발명하고, 이후 미국 NIST, CNRI에 근무하고, 다시 몇군데 벤처를 거쳐서, 2005-12년 까지 구글에서 파이썬 개발을 주도하고, 2013-19 년 드롭박스, 2020년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근무하고 있네요.
1989년 12월, Van Rossum은 사무실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 크리스마스 주중에 계속 몰두할 '취미' 프로그래밍 프로젝트"를 찾고 있었는데, 당시 유닉스/C 기반의 해커에 대항할 수 있는 ABC 언어의 후손에 대해 생각했네요.
이어서, "Python"이라는 명칭은 로섬이 좋아하던 영국 코미디 프로그램인 Monty Python's Flying Circus 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그는 Python의 전신인 ABC가 SETL 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했으며 , ABC의 공동 개발자인 Lambert Meertens도 " 최종 ABC 디자인을 내놓기 전에 NYU 의 SETL 그룹에서 1년을 보냈다 "고 설명을 했네요.
하지만, SETL 및 ABC의 영향을 받은 기반하에서도, 로섬은 1989년 12월 시작한 파이썬 발명작업을 1999년 2월 Python 0.9.0 버전을 발표합니다.
Python 2.0은 2000년에 출시되었는데, 2008년에 출시된 Python 3.0은 이전 버전과 완전히 호환되지 않는 주요 개정판으로, 2020년에 출시된 Python 2.7.18은 Python 2의 마지막 릴리스입니다.
현재, 2023년 4월 Python 3.11.3이 출시되었고, 기존 데이터 분석 이외에 웹 개발 및 앱 개발에 더욱 많이 활용되는 것으로 진화하고 있네요.
파이썬, 가장 인기있고 쉬운 오픈소스의 프로그램 언어
특히, 파이썬 Python 은 지속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평가됩니다.
로섬은 1999년 DARPA 에 "모두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이라는 자금 지원 제안서를 제출했으며 여기에서 Python에 대한 자신의 목표를 추가로 정의했지요.
- 주요 경쟁사만큼 강력한 쉽고 직관적인 언어
- 오픈 소스 이므로 누구나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일반 영어만큼 이해하기 쉬운 코드
- 짧은 개발 시간을 허용하는 일상적인 작업에 대한 적합성
2019년에 Python은 인터넷에서 가장 큰 소스 코드 관리 웹사이트인 GitHub 에서 JavaScript 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 있는 언어가 되었는데, 프로그래밍 언어 조사 에 따르면 구인 광고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언어 상위 10위 안에 지속적으로 포함됩니다. 또한 Python은 TIOBE 프로그래밍 커뮤니티 인덱스 에 따라 2004년부터 매년 가장 인기 있는 10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였으며 2021년 10월에는 인덱스에서 1위를 차지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