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략_노트]/[전략노트_경영]

[전략] 안드로이드 설계자: 앤디 루빈

스테판 in US 2023. 4. 27. 11:08

[전략] 안드로이드 설계자: 앤디 루빈

 

안드로이드 설계자로 알려진 앤디 루빈 Andy Rubin 은 2003년 10월 샌호제에 Android Inc.를 창업하고, 디바이스 운영체제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앤디 루빈은 1963년 미국 뉴욕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채파콰 Chappaqua, Westchester county 에서 태어났고, 유티카 컬리지 Utica college에서 컴퓨터사이언스를 전공하고, WebTV에 조인해서 Microsoft로 합병되었으나, 이후 퇴사하고, Android Inc를 창업하고, 구글에 합병되면서 모바일 및 콘텐츠의 수석 부사장으로 2015년까지 근무하네요. 

 

 

앤디 루빈
앤디 루빈

 

Android Inc.는 Andy Rubin , Rich Miner , Nick Sears 및 Chris White가 2003년 10월 캘리포니아 팔로 알토 Palo Alto에서 설립되고, 이후 루빈 Rubin은 Android 프로젝트가 "소유자의 위치와 선호도를 더 잘 인식하는 더 스마트한 모바일 장치를 개발하는 데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지요.  Android Inc. 회사의 초기 의도는 디지털 카메라 용 고급 운영 체제를 개발하는 것이었고 이것이 2004년 4월 투자자들에게 제안한 내용의 기초였습니다.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목표에 비해 충분히 크지 않다고 판단하고, 5개월 후 방향을 전환하여 Symbian 및 Microsoft Windows Mobile 과 경쟁하는 모바일 운영 체제로 Android 를 소개했네요.

 

2005년 루빈 Rubin은 초기에 투자자를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Android는 사무실에서 퇴출될 위기에 처하고, 삼성 및 HTC 와 거래 협상을 시도했으나, 최종적으로 Google이 그해 7월에 최소 5천만 달러에 회사를 인수했네요. 2010년 당시 Google의 기업 개발 부사장인 David Lawee 에 따르면 이것은 Google의 "역대 최고의 거래"로 인정했고, Rubin, Miner, Sears 및 White를 포함한 Android의 핵심 직원이 Google에 합류하네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분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분류

 

당시에는 비밀스러운 Android Inc.에 대해 거의 알려진 것이 없었고, 모바일 운영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있다는 것 외에는 거의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는데, Google에서 Rubin이 이끄는 안드로이드 팀은 Linux 커널 로 구동되는 모바일 운영 시스템 및 플랫폼를 설계하고, 전체적인 안드로이드 운영체게 기반의 SDK, 앱, 하드웨어 및 앱 스토어를 개발했지요.

 

Google은 유연하고 업그레이드 가능한 시스템를 오픈소스 기반으로 제공하겠다는 약속으로, 애플의 아이폰에서 소외된 대다수의 모바일 휴대폰 제조업체와 이동통신사 및 앱 개발업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대대적으로 마케팅했고, 광범위한 지지를 획득하면서, 모바일 OS 경쟁에서 애플을 압도하면서 구글에게 엄청난 매출 및 이익을 얻는 메가히트를 했네요.

 

2022년 안드로이드 마켓 매출이 $35.7Bil 으로 40조원 규모이고, 구글이 30% 수수료를 징수하므로, 12조원 매출이 발생되네요.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심플버전)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심플버전)

 

 

 

Android 는 주로 스마트폰 및 태블릿 과 같은 터치스크린 모바일 장치용으로 설계된 Linux 커널 및 기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의 수정된 버전을 기반으로 하는 모바일 운영 체제 입니다 . Android 는 Open Handset Alliance 로 알려진 개발자 컨소시엄에서 개발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버전은 주로 Google 에서 개발했지요. 2007년 11월 공개되었으며 최초의 상용 Android 기기인 HTC Dream이 2008년 9월 출시되었네요.

 

핵심 운영 체제는 AOSP (Android 오픈 소스 프로젝트) 로 알려져 있으며 무료이며 주로 Apache 라이선스 에 따라 라이선스가 부여된 FOSS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 그러나 대부분의 기기는 Google이 개발한 독점적인 Android 버전에서 실행되며, 여기에는 사전 설치된 추가 독점 폐쇄 소스 소프트웨어가 함께 제공됩니다. 특히 Google Chrome 과 같은 핵심 앱을 포함하는 Google 모바일 서비스 (GMS), 디지털 배포 플랫폼 Google Play 및 관련 Google Play 서비스 개발 플랫폼. Firebase Cloud Messaging은 푸시 알림에 사용됩니다.

 

AOSP는 무료이지만 "안드로이드" 이름과 로고는 Google의 상표 이며 Google은 생태계 외부의 "인증되지 않은" 기기가 Android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표준을 부과합니다.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Android Architecture - Detailed Explanation

Table Of Contents show Android Architecture Android Components 1. Linux Kernel 2. Platform/Native Libraries 3. Android Runtime 4. Application Framework 5. Applications Conclusion Additional Resources…

www.interviewb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