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_노트]/[콘텐츠노트_지식]

[도서지식] 노벨 문학상, 역대 아시아: 일본 2회+ 중국 1회

스테판 in US 2024. 10. 11. 19:46

[도서지식] 노벨 문학상, 역대 아시아: 일본 2회+ 중국 1회

 

[도서지식] 노벨 문학상, 역대 아시아: 일본 2회+ 중국 1회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2024년 노벨 문학상을 한국인 작가 수상하는 경사가 발생되었는데, 일본 2회 및 중국 2회로 노벨 문학상을 받을 적이 있었네요.

 

특히, 2017년 노벨 문학상 이시구로 가즈오는 일본 태생이었지만, 6세에 영국으로 이민해서 일본계 영국인으로 영국 국적을 취득하고 영어로 작품 활동을 한 관계로, 정확히 일본이나 일본 문학이 수상한 케이스가 아니고 영국 및 영어권 문학이 수상한 것 입니다.   

 

또한, 2000년 노벨 문학상 가오징센도 중국에서 작품 활동을 시작했지만, 1987년 프랑스 망명으로 취득한 프링스 국적을 취득하고, 중국계 프랑스인이 되었고, 중국어와 프랑스어로 작품활동을 이어간 케이스입니다.

 

노벨 문학상, 역대 아시아: 일본 2회+ 중국 1회

 

일본어 수상 작가 

가와바타 야스나리 (Kawabata Yasunari, 1968년 노벨 문학상): 川端康成 かわばた やすなり

가와바타 川端 康成 かわばた やすなり (1899-1972) 는 일본 현대 문학계에서 전통과 현대성을 결합한 독특한 스타일로 인정받는 작가로, 주로 작품은 일본 전통 미학과 현대적인 감수성을 결합하여 감각적이고 서정적인 묘사가 특징적이다.

 

감정을 억제하는 일본 문화의 특징을 문학적 표현으로 전환하며 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들이 많다. 주요 작품들은 일본적 아름다움과 인간관계를 주제로 삼은 것이 많습니다.

 

설국 (Snow Country, 1947)

천학 (Thousand Cranes, 1952)

산의 소리 (The Sound of the Mountain, 1954)

 

 

가와바타 야스나리
가와바타 야스나리

 

 

 

오에 겐자부로 (Oe Kenzaburo, 1994년 노벨 문학상): 大江 健三郎 おおえ けんざぶろう

오에 겐자부로 大江 健三郎 おおえ けんざぶろう(1935-2023)는 제2차 세계대전 후 일본의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문학적으로 분석한 작품들로 유명한데,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 책임, 핵 시대에 대한 사유를 주제로 다룬다.

 

자전적 색채가 짙고, 현대 일본 사회와 정치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작품들은 도덕적 딜레마와 인간의 본성에 대한 철학적 고찰을 담고 있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체험 (A Personal Matter, 1964)

핵 시대의 인간 (The Man in the Nuclear Age, 1989)

사육 (The Catch, 1958)

 

이시구로 가즈오 (Kazuo Ishiguro, 2017년 노벨 문학상): 石黒一雄, 일본계 영국인

이시구로 가즈오는 1954년 일본 나가사키에서 태어났으나, 6살에 가족들과 영국으로 이주하여 활동한 영어권 작가로 영국 문학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친 작가로, 인간의 기억과 정체성, 시간에 대한 주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이시구로는 정교한 서사 구조와 서정적인 문체를 통해 인간의 감정을 탐구하며, 작품은 정체성과 시간에 대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남아 있는 나날 (The Remains of the Day, 1989)

나를 떠나지 마 (Never Let Me Go, 2005)

우리가 고아였을 때 (When We Were Orphans, 2000)

 

중국어 수상 작가 

가오싱젠 (Gao Xingjian, 2000년 노벨 문학상): 高行健, 중국계 프랑스인

가오싱젠 高行健 은 1940년 중국에서 태어나, 1978년 이후 다수의 소설 및 희곡을 발표하지만, 중국 공산당에서 반체제 인사로 지명되면서, 1987년 프랑스로 망명하여 작가 및 화가로 활동합니다. 이후, 가오싱젠은 중국 정부의 검열과 반대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및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작가가 됩니다.

 

2000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는데도, 중국 내에서는 비난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주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탐구하는 작품을 많이 썼는데, 특히 자전적인 색채가 강한 작품들은 정치적 현실을 반영하면서도 개인의 고독과 자유를 중시합니다. 가오싱젠은 영혼의 산과 같은 작품으로 독창적인 서사 기법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영혼의 산 (Soul Mountain, 1990)

한 사람의 성경 (One Man's Bible, 1999)

버려진 아이 (The Other Shore, 1986)

 

모옌 (Mo Yan, 2012년 노벨 문학상): 莫言

모옌 莫言 은 필명으로 본명은 관모예 管谟业 Guan Moye이고, 1955년 중국의 산둥성 출신으로, 농촌에서 자란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역사와 사회를 비판적으로 조명하는 작품을 썼다. 그의 필명인 '모옌'은 '말하지 않는다'라는 의미로, 사회적 검열을 의식한 것이다.

 

모옌의 작품은 환상적 사실주의(Fantastic Realism) 기법을 사용하여 중국 농촌의 삶과 역사, 인간의 본성을 탐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작품은 중국 내에서도 논쟁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강한 풍자적 색채를 띤다.

 

붉은 수수밭 (Red Sorghum, 1986)

술의 나라 (Republic of Wine, 1992)

풍유비둔 (Big Breasts and Wide Hips,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