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전문 자격증: PMP 시험후기
[직장] 전문 자격증: PMP 시험후기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PMP는 Project Managememtn Professional 약자로 한국 기술사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관리 자격증 입니다.
PMP 시험등록 프로세스
미국 민간단체인 PMI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에서 주관하는 PMP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PMP 시험등록 3단계 프로세스 입니다.
1단계) PMI 사이트에서 PMI 회원등록을 하고,
2단계) 경력에 필요한 졸업증 및 35시간 온라인교육 수료증 제출하고,
3단계) PMP 필기시험 응시해서, 온라인 or 오프라인 시험을 응시해서, pass 결과 를 받아야 합니다.
PMI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PMP 자격취득을 위한 상세한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이 있으므로, 프로세스 등에 대한 내용은 스킵하고 어떻게 PMP 필기시험을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PMP 시험후기, 6-7주 하루 10시간 투자
제가 올해 1-2월에 6-7주 정도 시간투자로 PMP 패스가 되었는데, 저는 1월초 실직된 상태로 주중/주말 시간을 거의 100%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었고, 현재 직장에 다니면서 준비하려면 시간계획을 달라져야 할 것 입니다.
PMP 학습기간은 5-6주로 정해서, PMP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우선, PMP 학습 컨텐츠 및 책자를 선정하고, PMP 시험을 패스할 수준인지 모의고사를 집중 실시하였습니다.
이후 PMP 모의고사의 점수가 합격수준이 넘는 것을 반복해서 확인한 이후, PMP 시험을 응시하는 단계로 학습전략을 운영했습니다.
학습기간은 5-6주 이지만, 하루에 거의 8-10시간 정도 투자해서 했는데, 주중에 기본으로 공부하고 주말 시간도 투자 했는데, 지하 공간이 독립적으로 되어 있어서 공부하는데 효과적 이었고요.
PMP 시험공부, 온라인 전문사이트 Udemy.com 활용
학습컨텐츠는 Udemy.com 로 학습한 온라인강좌를 3번 정도 반복해서 보고, PMBOK 책자에서 중요한 내용을 학습노트에 다시 필기하고, 유튜브로 찾은 PMP 시험 샘플을 학습노트에 다시 필기해서 암기하는 방식을 사용했고요.
PMP 시험을 패스할 수준인지는 Udemy.com 에서 모의고사 컨텐츠를 구입해서, 같은 시험을 3회 이상 응시해서 70점 이상이 되도록 연습했습니다.
최초 1회 응시에 50점 전후가 나와서, 틀린 문제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암기하고, 다시 3-5번 반복시험보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최종 PMP 시험을 2021년 2월말 응시하였는데, 실제 PMP 모의고사는 2020년 기준이어서, 시험 및 답변의 패턴이 새롭게 바뀐 것이 많았지만, 최대한 PMP 지식을 활용해서 응용력을 발휘하고, 빠른 시간 내 정답을 고르는 방식으로 시험을 치루었지요.
2021년 PMP 180문제/230분, 80% score 이상 패스
2020년 PMP는 200문제/240분 기준 사지선다 인데,
2021년 PMP 부터 180문제/230분 기준 멀티답변 및 그래프답변이 추가된 것으로
기본적으로 사지선다가 많지만 거의 20% 정도는 멀티답변으로 유형이 변경된 듯 합니다.
거의 4시간 시험을 보느라 힘들었지만, PMP시험 전에 모의고사를 통해 거의 2주간은 매일 4시간 시험을 보는 연습을 했던 것이, 실제 시험에서도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최종 2021년 2/26 PMP시험을 패스하고, 몇일 후 이메일로 PMP 합격을 안내받아서, PMP 자격증을 PMI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았고, Linkedin 프로필에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지금 몇개월이 지난 시점에 PMP 후기를 작성하다보니, 해당 시점에는 실직이후에 다시 재취업을 준비하면서, 좀더 절박한 심정으로 PMP공부에 전념하면서 PMP지식을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한 것이 PMP 시험패스에 기조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PMP 자격, 한국 취득이 유리 or 미국에서도 한국어 시험가능
사실, 한국에서 직장근무를 하면서, PM 역할을 10년도 넘게하면서도 공부를 안했고, 다시 온라인 MBA 석사를 하면서도 PMP 스터디그룹에 가입하고서도 준비를 안했는데, 졸지에 미국에 와서 새로이 취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서야, 겨우 PMP 공부를 하게된 것은 반성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PMP 준비를 미리 했으면, 보다 좋은 정보와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었는데, 미국에서 혼자서 정보를 찾고, 코로나 상황에서 다른 도움이나 지원을 받지 못하는 환경에서, PMP 공부를 진행한 것은 조금 무모한 도전이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쨋든, 결과적으로 PMP 자격을 미국에서 취득하였고, 특히, 영어시험으로 응시해서 통과했다는 것에 스스로에게 일말의 자신감을 갖게된 것 같습니다. (* 시험언어 선택이 가능한데, 한국어로 응시가능함)
PMP 자격에 관심있거나, 준비하려시는 분들이라면, PMP 학습전략을 잘 세우시고, 최소 4-6개월이 넘지 않는 단기간에 승부를 보도록 시간계획을 운영해서, PMP 필기시험 시점에 가장 PMP 지식에 대한 기억이 높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 PMP 시험패스의 관건이라 생각합니다.
도전하는 사람에게 좋은 결과가 있다는 것을 믿으시고, 잘 준비하시고 건승하시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