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티스토리: 스팸 댓글 휴지통 기능 장단점 (2023년 12월)
[인터넷] 티스토리: 스팸 댓글 휴지통 기능 (2023년 12월) 장단점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스팸 댓글기능: 2023년 12월 12일 시행
12/12일 티스토리 공지를 통해서, 스팸 댓글 휴지통 기능이 "사용합니다" 를 디폴트로 해서 적용되었네요.
하루전인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속한 이후, 평소와 다른 점을 바로 눈치채게 되었지요.
1개 블로그를 올리면 통상 20-30개의 공감 및 댓글이 붙는 수준인데, 어제 한국시간 12/12일에는 공감 20개가 있는데, 댓글이 10개 되지않는 불조화가 눈에 띄었습니다.
바로 구글검색을 해보니 티스토리가 새로운 공지를 적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댓글 휴지통 : 개별 댓글을 선택하여 복구 가능
처음에는 댓글 휴지통을 방문해서, 복구 작업을 우선 실행하였네요.
주로, copy&paste 방식으로 작성된 댓글들이, 프로그래밍 검색을 통해서 주로 스팸 댓글로 분류된 듯 합니다.
스팸댓글 휴지통 기능 : "댓글 설정" 메뉴에서 적용여부 선택 가능
추가로 구글검색으로, 스팸 댓글 휴지통 기능에 대한 사용 여부를 "댓글 설정" 메뉴에서 적용여부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설정을 하였네요.
스팸 댓글 휴지통 기능 : 장단점 검토
장점 : 광고성 및 스팸성 댓글의 자동차단 가능
우선 장점으로는 광고성 또는 스팸으로 분류될 만한 내용을 자동 프로그램툴을 사용해서, 도배하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와 같은 원치 않는 스팸성 댓글을 기본적으로 차단하는 효과가 있겠네요.
또한, 사업적인 광고, 종교적인 포교, 정치적인 프로파간다 들이 간간이 있는데, 일일이 지우는게 피곤하기는 합니다.
단점 : 티스토리의 구독기능에 기반한 인터랙션 제한
하지만, 반대로 단점은, 티스토리의 구독기능을 통한 소통과 교류가 제한된다는 것일 듯 합니다.
구독가능한 최대 블로그가 500가 이고, 구독되어지는 것은 무제한인데, 하루에 수십, 수백번의 인터랙션이 발생되는 상황입니다.
즉, 교류가 있는 블로그에 공감 만으로, 방문표시가 충분치 않은 경우에, 간략한 댓글로 관심을 표하는 것인데, 어떤 경우에는 특별한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힘든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티스토리 댓글 : 제대로 하루 50-100개 댓글 작성에는, 시간+노력 투자 상당
당연히, 자동 프로그램툴까지 사용하는 것은 좀 무리이지만, 많은 경우에 댓글을 copy&paste 라도 하게 되는 상황임을 이해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성스레 하나 하나의 댓글을 작성하는 것이 맞지만, 하루에 50-100건이 넘어가는 댓글을 적는 경우에는, 시간과 노력의 투자가 상당합니다.
티스토리 댓글 : 계륵이지만, 인터랙션의 상징
타인 블로그에 댓글을 작성하고, 자신 블로그의 댓글에 답변을 하면서, 엄청난 시간 및 노력을 들여야 되는 것에 회의적인 때가 많기도 했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도 댓글 기능을 완전히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도 상당 비중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댓글블록을 완전 차단한 블로그에 가서 공감 만 누르고 나오는 경우에는, 과연 얼마나 상호관계가 이어질지 의문이 드는 경우도 많은 듯 합니다.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댓글은 마치 계륵같은 존재이면서도, 인터랙션의 상징이어서 관리차원에서 좀더 고민이 필요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