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지식] 주택 종류: 싱글하우스 vs 타운하우스 vs 콘도 vs 아파트
[미국지식] 주택 종류: 싱글하우스 vs 타운하우스 vs 콘도 vs 아파트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주택: 싱글하우스 vs 타운하우스 vs 콘도 vs 아파트
미국주택은 크게 4개 종류가 대표적인데, 간략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싱글하우스: 한국 단독주택 개념으로, 집과 마당, 주차장 등이 독립된 하우스 (HOA 없음)
2) 타운하우스: 전체 건물은 옆집과 합쳐진 구조로, 내부공간은 독립이고, 외관/데크/마당/지붕은 HOA 담당
3) 콘도: 대개 3-4층 구조로, 내부는 단층/복층으로 독립이고, 외관/마당/주차장은 HOA가 담당
4) 아파트: 빌딩 구조에 단층으로 내부공간 독립으로, 외관/주차장은 HOA가 담당
미국주택, 지역/위치 별로 구조 및 형태 다양화
단, 실제 타운홀 와 콘도는 구조와 형태가 지역 별로 천차만별이어서, 단순히 이름만으로 구조를 알 수가 없고, 실제 해당 주택을 방문해 봐야만 어떤 구조와 형태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한국형 아파트"는 미국에서는 "콘도"와 제일 유사한 구조입니다.
미국에선 최소 타운홈 이상이어야 주택 느낌이 나고, 콘도 및 아파트는 주로 목조이다 보니 층간소음이 엄청나기 때문에 최고층, 주로 3-4층에 사는 게 노하우이네요.
HOA(Home Owner Association) fee는 통상규모라면, 매월 $300-$500 수준 발생하는데, 매년 5-10% HOA도 상승되고 있네요.
1. 단독주택 Single House
단독주택 Single House은 다른 주택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독립 주택을 의미하며, 보통 자체 부지나 토지에 위치해 있어 다른 주택 유형에 비해 더 많은 개인 프라이버시와 공간을 제공하네요.
단독주택은 주로 개인 소유주에 의해 소유되고 모든 유지보수, 수리 및 조경을 책임지게 되는데, 주로 단독주택 구입하는 경우에, 모기지를 통해서 구매하게 됩니다. 다른 주택보다 더 많은 실내 및 실외 공간을 제공하며, 가족이나 야외 생활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장점은 이웃집과 공유 벽이 없이 분리되어 있어서, 확실한 개인 프라이버시가 가능하고, 집과 야외 공간을 원하는 대로 개인화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장기 투자하는 부동산으로 고려됩니다.
단점은 독채주택을 구매하거나 임대하는 데 다른 주거 옵션보다 더 비싸게 되고, 유지보수 및 수리에 대한 책임이 있어서 비용/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주로, 위치가 교외 또는 농촌 지역에 있어서, 고립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2. 타운하우스 Townhouse
타운하우스 Townhouse는 다른 단위와 한 개 이상의 벽을 공유하는 다층 거주 공간으로, 일반적으로 행이나 열로 배열되고, 작은 정원이나 공용 지역을 가질 수도 있네요.
타운하우스는 개별적으로 소유하거나 임대할 수 있고, 주로 공동 지역과 편의 시설을 관리하는 주택 소유자 협회(HOA)가 있는데, HOA가 주택외부 및 정원의 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소유주는 일반적인 관리책임이 있습니다.
장점은 타운하우스는 독채주택보다 저렴한 편이면서, 아파트 또는 콘도와 비교하여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고, HOA 커뮤니 소속이면서, 공동 시설에 액세스 가능합니다.
단점은 월별 HOA 비용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단독주택과 비교하여 개인화가 제한되고, 이웃집과 벽을 공유하기 때문에 소음이 들릴 수 있네요.
3. 콘도 Condo
콘도 Condominium는 더 큰 건물 내의 개별 유닛으로, 주택단지 주변에 위치하면서, 공동 수영장, 체육관 및 공용 지역과 같은 편의 시설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콘도 소유자는 자신의 단위와 공동 지역의 소유권을 가지면서, HOA로 공동 지역을 유지하며 일부 외부 유지보수를 커버합니다.
장점은 콘 도는 독채주택 보다 저렴하면서 아파트보다 공간을 더 제공하고, 공동 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외부 외관의 유지보수와 조경은 일반적으로 HOA가 관리합니다.
단점은 월별 HOA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전체 건물을 다른 주민들과 공유하므로 소음과 개인 프라이버시가 제한되고, 타운하우스보다 더 개인화는 제한되게 됩니다.
4. 아파트 Apartment
아파트는 다중 단위 건물 내의 임대 단위로, 작은 스튜디오 아파트부터 고층 건물 내의 큰 단위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아파트는 주로 소유되지 않고 임대되는데, 주택업체가 주관해서 임대관리가 진행되는 편이고, 일부 아파트 단지는 수영장, 체육관 및 세탁 시설과 같은 편의 시설을 제공됩니다.
장점은 아파트 임대가 위치 및 체류 기간에 대한 유연하게 운영되고, 유지보수는 집주인이 책임지게 되어서 편리한데, 짧은 기간에 거주하는 경우에 비용적으로 효율적입니다.
단점은 부동산을 맞춤화하고 관리 결정에 제한적인 상황이 되고, 매년 소유주는 임대료를 인상하게 되어서 더 높은 생활 비용이 발생되고, 다른 주거 옵션보다 거주공간이 적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