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지식] 목조 건축, 장단점 리뷰 Wooden House
[미국지식] 목조 건축, 장단점 리뷰 Wooden House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주택은 주로 목조로 건축이 됩니다.
미국 도심의 아파트먼트 또는 오피스텔을 제외하고, 미국 주택의 90%는 목조 건축입니다.
한국은 오히려 철근 콘크리트가 70-80% 이상 되고, 심지어 단독 주택도 철근 콘크리트로 건축합니다.
미국주택: 목조 건축이 기본
미국 주택은 왜 목조 건축이 중심이 되었을까요?
일단 2가지 대답이 바로 나오네요.
첫째는 미국인들 사고에 주택은 목조라는 컨센서스가 공유한다는 것 이고,
둘째는 목조가 철근콘크리트 대비 건축비용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 입니다.
도시의 다운타운에 짓는 철근콘크리트 또는 벽돌 건물을 제외한 2-3층 이하의 주택은 기본적으로 목조로 구성됩니다.
최근 1층이나 베이스먼트를 포함해서, 철근콘크리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주택 전체구조를 목조를 설계해서 건축하는 것이 통상적인 듯 합니다.
목조 주택 : 초기 건축 쉽고, 추후 리모델링 용이
미국은 땅이 넓기도 해서, 신축 부지가 많은데, 어디에서나 목조 건축을 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가 있네요.
일부 지역에서 철근콘크리트로 기초를 만들거나, 지하를 건축하는 경우가 가끔 있지만, 싱글 주택, 타운홈, 콘도가 3-4층 이하로 건축되는 경우는 거의 90% 이상 목조 건축 입니다.
미국에서 제일 구하기 쉬운 건축재료가 목재인데, 표준화된 목재로 쉽게 건축할 수도 있고, 이후에 내부 리모델링하기가 용이해서도 많이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목조 주택: 장점과 단점은?
목조의 장점은 건축비가 저렴하고, 공사기간이 짧고, 리모델링이 용이하다는 것 이고, 단점은 화재에 취약하고, 층간 소음이 발생하고, 벌레 및 부식이 생기기 쉽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환경적으로 철근콘크리트 주택보다 목조 주택이 자연친화적인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식민지 시대의 목조나 벽돌 만큼, 자연친화적인진 않지만, 그대로 목조가 기본이기 때문에 페인트 칠한 것 이외에는 자연 재질이 맞고, 그래서도 거미나 개미가 같은 벌레가 그대로 적응하는 것이겠지요.
주택 건축 코스트: sq ft 기준 목조 $5-$30 vs 콘크리트 $7-$16
목조 주택의 건축비용은 의외로 $5/sq ft-$30/sq ft 으로 레인지가 크게 되어 있는데, 목재 재료의 종류나 후처리로 가격이 달라지는 듯 하고, 콘크리트는 $7/sq ft-$16/sq ft 로 레인지가 좀 작게 되었네요.
하지만, 목조 vs 콘크리트는 주택의 프레임에 대한 것이고, 내장 및 외장의 자재, 추가로 Bath 종류, Bedroom 갯수, Bath 갯수, Basement 면적, 데크 면적 및 전체 면적에 의해서 달라지고, 미국 내 지역, 해당 주에 따라서 다시 달라집니다.
한국 대비 미국은 상대적으로 넓은 대지가 있다보니, 2-3층이 넘는 건축물은 도심을 벗어나서는 짓지 않는 것이 기본이 되어서, 거의 모든 주택, 상가 및 구조물이 목조로 건축되는 듯 합니다.
미국에서는 목공만 할 줄 알아도 평생 먹고 살 수 있다는 말이 결코 허언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