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한국 사극드라마 TOP10: 제작비기준
[드라마] 한국 사극드라마 TOP10: 제작비기준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한국 사극드라마 TOP10 : 2010년 이후 제작비 기준
사극드라마 Top10은 어떤 작품일까요?
사극드리마 대상으로 2010년 이후에 미니 사극드라마 대상으로 제작비 기준으로 정리해 보았네요.
2010년 이전에는 KBS 주도 대하드라마로 50-100편 대규모 편성이 집행되었으나, 과도한 제작비 지출로 인해 대하드라마는 2018년부터는 편성이 없어지게 되었지요.
50부작을 100억 규모로 편성하였는데, 편수제작비가 2억대로는 막대한 세트장, 전통의상, 다수출연자 및 과다출연료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인 듯 하네요.
사극 드라마, 편당 제작비 : 통상 2-5억원 vs 특별 15-25억원 수준
통상적인 사극 드라마는 12-24회차이면서, 제작비가 50-100억원 대가 되어서, 편당 제작비용은 2-5억 수준이 됩니다.
특히, 최근에 제작된 사극드라마가 100-400억원 대로, 편당 제작단가가 10-25억 수준까지 발생되는데, '넷플릭스 효과' 가 있었던 것으로 한국 드라마 시장 대비 몇배가 넘는 제작비용을 투자한 것이 눈에 띄네요.
10위: 추노 推奴 The Slave Hunters 48.8억
장혁, 이다해, 오지호 주연으로, 천성일작가 및 곽정환연출의 액션사극 드라마입니다.
조선시대 노비제도를 배경으로 도망간 노비를 추적하는 추노 스토리를 주인공 이대길 (장혁 분)이 동료 최장군 (한정수 분)와 콤비로 화려한 무술을 선보이고, 양반가 노비인 언년이/김혜원 (이다해 분)과 러브라인을 형성하는 탄탄한 픽션 스토리와 박진감 넘치는 스크린 플레이로 인기를 얻은 작품이기도 합니다.
9위: 성균관 스캔들 Sungkyunkwan Scandal 54억
박유천, 박민영, 송중기, 유아인 주연으로, 김태희작가 및 김원석연출의 조선 성균관 배경의 학원로맨스 드라마입니다.
원작은 정은궐의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이고, 성균관 4인방이 펼치는 성장 및 로맨스가 주요 메인스토리인데, 대물 김윤식/윤희 (박민영 분), 가랑 이선준 (박유천 분), 걸오 문재신 (유아인 분), 여림 구용하 (송준기 분)이 타이틀롤이었네요.
8위: 구르미 그린 달빛 Love in the Moonlight 72억
박보검, 김유정, 채수빈 주연으로, 김민정작가 및 김성윤연출의 로맨스사극 드라마입니다.
원작은 윤이수의 <구르미 그린 달빛> 웹소설이었고, 조선말기의 왕세자 이영 (박보검 분)과 궁궐의 남장여자 내시로 들어온 홍라온 (김유정 분)과의 궁중 청춘로맨스 스토리이었네요.
7위: 해를 품은 달 94억
한가인, 김수현, 김민서, 정일우 주연으로, 진수완작가 및 김도훈연출이 제작한 로맨스사극 드라마입니다.
원작은 정은궐 <해를 품은 달>로, 어린 연우 (김유정 분/한가인 분)가 왕세자 훤 (여진구 분/김수현 분)을 만나서 혼례를 치루지만, 바로 병을 얻어서 궁궐에서 쫒겨나게 되고, 8년이 지난 후 연우와 똑같이 생긴 무녀 월 (한가인 분) 을 만나게 되면서 펼쳐지는 로맨스 사극이네요.
6위: 신입사관 구해령 100억
신세경, 차은우 주연으로 김호수작가 및 강일수연출의 로맨스 사극 드라마입니다.
조선시대 유교사상으로 남녀차별이 당연시 되던 시절에 사관으로 여성인력을 채용하게 되는 픽션을 배경으로, 선발된 사관 구해령 (신세경 분)과 다정다감한 왕자 이림 (차은우 분)의 로맨스가 재밌게 펼쳐집니다.
5위: 뿌리깊은 나무 120억
신세경, 장혁, 한석규 주연으로, 김영현작가 및 장태유연출의 액션 사극입니다.
원작은 이정명의 <뿌리깊은 나무> 로, 세종 이도 (한석규 분)의 한글 창제를 배경으로, 세종에게 대항하는 비밀조직 밀본이 암약하는 와중에, 살아있는 해례가 되는 소이 (신세경 분)와 노비출신에서 신분세탁한 겸사복관원 강채윤 (장혁 분)이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벌어지네요.
4위: 옷소매 붉은 끝동 160억
이준호, 이세영, 정희진 주연으로, 정해리작가와 정지인연출의 로맨스 사극입니다.
원작은 강미강의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의빈 성씨 덕임 (이세영 분)이 조선 22대 임금인 정조 (이준호 분)과의 러브 스토리가 메인 줄거리로 역사적 사실에 적절한 픽션이 가미된 작품입니다.
3위: 홍천기 240억
김유정, 안효섭, 공명, 곽시양 주연으로, 하은작가 및 장태유연출의 로맨스 픽션사극입니다.
원작은 정은궐의 <홍천기> 로, 신령한 힘을 가진 여화공 홍천기 (김유정 분)와 하늘의 별자리를 읽는 붉은 눈동자를 가진 하람 (안효섭 분)이 펼치는 판타지 로맨스가 운명처럼 전개됩니다.
2위: 킹덤 Kingdom 320억
주지훈, 배두나, 류승룡 주연으로, 김은희작가 및 김성훈연출의 좀비스릴러 사극 드라마 입니다.
원작은 스토리 김은히, 작화 양경일의 <신의 나라> 만화로, 넷플릭스에서 엄청난 제작비용을 투자해서 만들게 되었네요.
스토리를 조선후기 광인증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왕세자 이창 (주지훈 분)이 왕실과 조정을 장악한 애원 조씨 세도에 불가피한 역모를 감행하게 되지만, 지방에서 창궐하는 좀비를 목격하고서 바로 좀비와의 전투를 이끄는 리더가 됩니다.
한편, 역병의 근원을 추적하는 의녀 서비 (배두나 분)가 활약하는데, 킹덤 시즌 1/2는 좀비가 등장하지만, 정치 스릴러에 가까운 장르로 평가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킹덤 스페셜 드라마로 <킹덤: 아신전>이 생사초를 다룰 줄 아는 여진족 아신 (전지현 분)이 조선과 여진에게 복수를 하기위해 등장하는 특별작품으로 시즌3에 대한 기대를 하게 하네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되어서, 글로벌 히트를 한 첫번째 작품이기도 합니다.
1위: 미스터 션샤인 430억
이병헌, 김태리, 유연석, 김민정, 변요한 주연으로, 김은숙작가 및 이응복연출의 액션로맨스 사극 드라마입니다.
조선 후기에 일제 식민지로 전략하는 상황에서, 비밀스럽게 독자적인 의병 활동을 하는 사대부 영애 고애신 (김태리 분) 이 드라마의 독백까지 하는 메인 타이틀롤입니다.
여기에, 노비에서 미해병대 장교로 한국에 파견온 유진초이 (이병헌 분), 애신의 정혼자이자 거리의 찌라시를 만드는 저널리스트 김희성 (변요한 분), 한국 고아출신으로 일본 흑룡회 한성지부장이 된 구동매 (유연석 분), 매국노의 딸이자 호텔 글로리 사장 쿠도히나 (김민정 분)이 서로 엮어내는 구한말 의병의 가슴시린 스토리가 탁월한 영상과 탄탄한 스토리가 전개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