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여행] 뉴저지 뉴아크 주교좌성당, 방문후기
[미국여행] 뉴저지 뉴아크 주교좌 성당, 방문후기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지난 4월 9일 부활절에, 제가 교리를 진행해 온 새 신자 두 분이 세례를 받았습니다.
부활절 세례식을 진행하기 전에, 저희 성당이 소속된 뉴아크 교구 주교좌성당에서 선발예식 Rite of Election에 참여하기 위해, 처음으로 뉴아크 주교좌성당에 갔는데 생각보다 엄청나게 큰 규모에 놀랐네요.
선발예식 행사는 저녁이어서 바쁘기도 하고, 제대로 사진을 찍을 기회가 없어서, 나중에 가족들과 다시 방문하면서 사진을 좀 찍었네요.
뉴아크 대교구 주교좌 성당 Roman Catholic Archdiocese of Newark
뉴저지 뉴아크 Newark, NJ 대교구의 주교좌 성당의 정식 명칭은 성심 대성당 Cathedral Basilica of the Sacred Heart이지만, 주로 뉴아크 주교좌성당 Roman Catholic Archdiocese of Newark으로 통칭됩니다.
뉴저지에 교구가 5개 있는데, 그 중에 뉴아크 교구를 리드하는 주교님이 계신 곳이고, 뉴아크 교구에 한인성당 4개가 소속되는데, 뉴저지 한인의 90%가 사는 버겐 카운티 Bergen County를 포함하고 있네요.
뉴저지 한인성당은 미국 교구 소속으로 운영되고, 신부님들도 미국 가톨릭 신학대학 출신이 주축입니다.
통상 미국의 주별로, 한국 교구가 담당하는 형태가 되어서, 한국 교구의 신부님들이 파견되어서 운영되는데, 뉴저지 및 뉴욕은 미국 교구 소속으로 한국인 신부님들이 미국 성당으로도 로테이션됩니다.
뉴아크 주교좌 성당, 1898-1954년 60년 건축
성당 외부의 조각을 파사드 Facade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파사드가 주로 밀라노 두오모 또는 파리 노트르담 성당 등이 유명하지요.
하지만, 뉴아크 주교좌 성당도 장대하고 화려한 파사드와 엄청난 규모를 보여주는데, 1859년 처음 제안된 이후로, 실제 1898-1954년 건축되면서, 거의 60년이 걸렸다고 하네요.
선발예식을 하면서, 세례 대상자가 대략 300명이 넘었는데, 제대에 모두 같이 서있을 정도로 규모가 컸는데, 사진으로는 얼마나 큰지 알기가 힘든 것 같네요~!!
Roman Catholic Archdiocese of Newark
171 Clifton Ave, Newark, NJ 07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