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지식] 미국 리테일 유통 Top10: "미국 쇼핑의 최고업체는?"
[미국지식] 미국 리테일 유통 Top10: "미국 쇼핑의 최고업체는?" 에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 쇼핑몰 어디를 가나 보이는 대표 리테일이, 바로 다음 Top10 브랜드인 듯 합니다.
월마트, 타겟, 코스트코, 홈디포, CVS, 월그린 등이 바로 그런 리테일 유통 업체들인데, 경영 실적과 매장, 종업원 규모가 거의 역대급이네요.
1위 월마트 Walmart: 매출 $559.2 Bil/ 4,753개 매장/ 150만 명 종업원
월마트 Walmart 는 미국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로, 1962년에 사무엘 월튼 Sam Walton에 의해 창립되었고, 이후 다양한 제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면서, 미국 및 글로벌 기준으로도 유통 1위 업체입니다.
4,753개 이상의 매장을 미국 전역에 운영하고 있고, 미국 내 15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며, 2021년에는 5,592억 달러의 매출과 135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2.4%)을 기록했고, 월마트는 대규모 영향력과 저렴한 가격정책으로 미국 소매업계에서 선도적인 리테일로 역할을 하고 있네요.
2위 아마존 Amazon: 매출 $386.1 Bil/ 0개 매장/ 130만 명 종업원
아마존 Amazon 은 글로벌 전자 상거래 및 기술 기업으로, 온라인 쇼핑 및 디지털 서비스 혁신으로 유명한데, 제프 베조스 Jeff Bezos가 1994년에 창립한 아마존은 거대한 제품 라인업과 빠른 배송으로 널리 알려졌고, 특히 전통적인 벽돌과 몰 매장을 보유하지 않은 온라인 유통 리테일 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만 130만 명 이상의 직원으로 기업의 2021년 매출 3,861억 달러와 이익 213억 달러 (이익률 5.5%)을 기록했고, 이커머스 혁신을 기반으로 클라우드 및 IT기술 분야로도 적극적인 사업확대를 지속하고 있네요.
3위 CVS 헬스 CVS Health: 매출 $268.7 Bil/ 9,900개 매장/ 30만 명 종업원
CVS 헬스 CVS Health 는 종합 약국 및 건강 관리 서비스 업체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광범위한 소매 네트워크를 운영되는데, 1963년에 설립된 이후, 건강 및 웰빙 서비스를 확장해오고 있습니다.
CVS 헬스는 미국 내 9,9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3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해서, 2021년에는 2687억 달러의 매출과 73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2.7%)을 기록하고, 건강 관리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네요.
4위 코스트코 Costco: 매출 $191.2 Bil/ 803개 매장/ 27만 명 종업원
코스트코 홀세일 Costco Wholesale 은 멤버쉽 기반의 창고 클럽으로 대량 상품과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고, 1983년에 설립된 이후, 회원들을 위해 가치와 품질을 우선합니다.
미국 내 803개 지점과 27만 3000명의 직원을 보유하며, 2021년에는 1912억 달러의 매출과 40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2.1%)을 기록하는데, 코스트코는 로열티 고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독특한 점포 경험을 제공하네요.
5위 홈 디포 Home Depot: 매출 $158.9 Bil/ 2,294개 매장/ 50만 명 종업원
홈 디포 Home Deport 는 DIY 및 건설 제품을 전문으로 하는 주택 개선 리테일러로, 1978년에 설립되어 집수리 애호가들에게 필수적인 리테일이 되었네요.
미국 내 2,294개 매장을 운영하며 5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가진 홈 디포는, 2021년에는 1,589억 달러의 매출과 144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9.1%)을 기록했고, 전문가 및 DIY 애호가 모두가 선호하는 주택 하드웨어 제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6위 월그린스 Walgreens: 매출 $139.5 Bil/ 9,021개 매장/ 22만 명 종업원
월그린스 부츠 Walgreens Boots 는 건강 관리 및 웰빙 제품을 제공하는 약국 및 소매업체로 유명하고, 1901년에 설립된 이후, 건강 및 웰빙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네요.
미국 내 9,021개 매장과 22만 명 이상의 직원을 운영하며, 2021년에는 1395억 달러의 매출과 0.45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0.3%)을 기록하는데, 소비자 신뢰도가 높은 리테일입니다.
7위 크로거 Kroger: 매출 $132 Bil/ 2,800개 매장/ 46만 명 종업원
크로거 Kroger 는 미국에서 선도적인 슈퍼마켓 체인인데, 1883년에 설립된 이후, 미국에서 가장 큰 슈퍼마켓 체인 중 하나입니다.
미국 내 2,8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46만 5000명의 직원을 갖고 있고, 2021년에는 1320억 달러의 매출과 23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1.7%)로 보고되었고, 주로 신선한 식품 공급으로 유명한 리테일이네요.
8위 타겟 Target: 매출 $100 Bil/ 1,897개 매장/ 37만 명 종업원
타겟 Target 은 스타일리시하면서도 저렴한 제품으로 유명한 소매 및 할인 스토어 체인으로, 1962년에 설립된 이후, 품질 좋은 가정용 제품, 의류 및 식료품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미국 내 1,897개 매장을 운영하며 37만 5000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2021년에는 1000억 달러의 매출과 44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4.4%)을 기록했는데, 상대적으로 좋은 품질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리테일이네요.
9위 로우스 Lowe's: 매출 $89.6 Bil/ 2,200개 매장/ 30만 명 종업원
로우스 Lowe's 는 홈 개선 제품, 도구 및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홈 개선 리테일러로, 홈 디포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데, 1946년에 설립된 이후, 주택 소유자와 전문가에게 주택에 필요한 하드웨어 제품/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미국 내 2,200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며 30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한 로우스는 2021년에 896억 달러의 매출과 59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6.6%)을 기록했고, 주택 하드웨어 분야에서 홈 디포와 경쟁하는 리테일입니다.
10위 앨버트슨 Albertsons: 매출 $69.7 Bil/ 2,252개 매장/ 27만 명 종업원
앨버트슨 컴퍼니 Albertsons Company 는 다양한 지역 브랜드로 미국의 슈퍼마켓 및 식료품 리테일러를 제공하는데, 1939년부터 합병과 인수를 통해 성장한 리테일입니다.
미국 내 2,252개 매장을 운영하며 27만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했는데, 제일 유명한 브랜드는 Safeway, Albertsons, Randalls 등 이고, 2021년에는 697억 달러의 매출과 11억 달러의 순이익 (이익률 1.6%)을 기록하며 다양한 슈퍼마켓 브랜드로 주로 식료품에 집중하는 체인점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