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니콜라우스: 산타클로스의 기원과 의미 **
[가톨릭] 산타클로스 유래: 성 니콜라우스, Saint Nicholas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크리스마스에 빨간 옷에 하얀 수염을 한 산타클로스가 루돌프 사슴이 끄는 설매를 타고 아이들에게 선물을 준다는 캐롤송을 거의 누구나 기억합니다.
성 니콜라우스 : 마이라의 성 니콜라우스 or 바리의 니콜라우스
산타클로스 Santa Claus는 가톨릭 성인 니콜라우스 Saint Nicholas 에서 유래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 니콜라우스 (March 15, 270 - December 6, 343)는 주로 마이라의 성 니콜라우스 Saint Nicholas of Myra 또는 바리의 니콜라우스 Nicholas of Bari 로 불리웁니다.
왜냐하면, 성 니콜라우스는 현재 터키 지역인 마이라 Myra 교회의 주교이었고, 사망한 후 유해는 이탈리아 바리 Bari 에 있는 성 니콜라 성당 Basilica di San Nicola in Bari, Italy 에 묻혔다고 합니다.
산타클로스 유래 : 4세기 가톨릭주교, 성 니콜라우스 St. Nicholas
니콜라우스 성인의 주요 행적은 그리스 출신의 부모들이 터키 마이라로 이주한 이후, 니콜라우스는 마이라의 주교가 되어, 예루살렘 성지를 방문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325년 니케아 공의회 참석하여, 아리우스 이단과의 논쟁을 주도하였다는 것이 있는데,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12월 25일을 예수님 탄생하신 성탄절로 공식적으로 지정하기도 했네요.
이후, 이태리 바리에 묻힌 유해가 1087년 분쟁으로 유실되어 아일랜드, 러시아, 미국 교회들이 성 니콜라우스 유해 일부를 보관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니콜라우스 성인의 스토리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햄으로 팔기위해 정육점에서 세 자녀를 토막내었지만 세 아이를 살려냈다는 전설이 있기도 하고, 다시 아이들 선물을 신발에 넣어다녔다고 하는데 이 것이 크리스마스 스토킹의 유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어서, 니콜라우스 성인의 기적과 선행이 유럽에 전파되면서, 어린이와 누명쓴 죄수, 뱃사람, 항해사, 여행자를 위한 수호성인으로 공경 받게 되네요.
특히, 네덜란드에서 니콜라우스 성인이 유명하게 되었는데, 네덜란드어로 싱터클라스 Sinterklaas (Dutch: [ˌsɪntərˈklaːs]) 로 발음이 됩니다.
먼저 네덜란드 및 북유럽에서 널리 알려지면서, 개신교를 중심으로 성탄시점에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주는 유래가 되면서 산타클로스는 더욱 유명하게 됩니다.
이후, 네덜란드 이민자들이 밀집된 뉴욕을 중심으로, 미국 및 유럽 지역에 점차 영어로 스토리가 확산되면서 현재적인 산타클로스 Santa Claus 신화로 탄생되었다는 것이 대체로 인정되는 배경입니다.
정교회에서도 니콜라우스 성인이 그리스 계라는 것으로 특별한 공경으로 정교회 수호성인으로 삼고 있네요.
가톨릭에서는 성 니콜라우스의 죽음을 기준으로, 12월 6일이 성 니콜라우스 축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