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여행] 부다페스트 여행코스 TOP5, Budapest
[헝가리여행] 부다페스트 여행코스 TOP5, Budapest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부다페스트 Budapest 는 헝가리의 수도이자 가장인구가 많은 도시로, 유럽 연합에서 9번째로 큰 도시이면서, 다뉴브 강 Danube River 에 위치한 도시 중에 가장 큰 도시입니다.
부다페스트는 약 525평방킬로미터 (203평방 마일)의 면적에 175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고, 메트로폴리스 기준으로는 면적 7,626제곱킬로미터 (2,944 제곱마일)에 인구는 330만 명으로, 헝가리 전체 인구의 33%를 차지합니다.
부다페스트, 켈트족 시초로 9세기 헝가리 민족 거주
부다페스트의 역사는 초기 켈트족 Celts 정착지가 로워 판노니아 Lower Pannonia의 수도인 아쿠인쿰 Aquincum 이라는 로마 도시로 시작되었고, 헝가리 인들은 9세기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자리 잡으면서, 이어서 1241~42년에 이 지역은 몽골인들에게 침략을 당합니다.
이후, 재건된 부다 Buda는 15세기 르네상스 인본주의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고, 1526년 모하치 전투 Battle of Mohács 이후 거의 150년간 오스만 제국의 통치가 시작되고, 1686년 부다를 재정복하였고, 1873년 11월 17일 부다 Buda, 오부다 Óbuda, 페스트 Pest가 통합된 후 페스트부다는 세계적인 도시가 되었고, '부다페스트' Budapest라는 새로운 이름이 생기게 됩니다.
부다페스트는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1918년에 해체된 강대국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공동 수도가 되었고, 1848년 헝가리 혁명, 1945년 부다페스트 전투, 1956년 헝가리 혁명이 발생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부다페스트는 출장으로 2번 갔었는데, 모두 체코 프라하-헝가리 부다페스트를 연속 방문하는 일정이었고, 어부의 요새와 마티아스 성당이 기억에 남는데, 어부의 요새에서 내려다 보는 다뉴브강과 부다페스트 전망이 각별했었네요.
마침, 동유럽에서는 주로 체코, 헝가리 및 폴란드가 주요 타겟시장이어서, 해당 법인과 협의가 필요해서 이었고, 다른 동유럽 국가는 그만한 시장규모가 없어서 방문할 기회가 없었네요.
1위 부다 성 요새 지구 Buda Castle District
부다 성 요새 지구 Buda Castle District 는 헝가리의 풍부하고 격동적인 역사를 상징하는 곳으로, 캐슬 힐에 위치해서 부다 성을 비롯한 유명한 건물들을 보유하고 있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13세기에 처음 세워진 성은 여러 차례의 전쟁과 침입으로 인해 수차례의 재건과 개조를 겪게 됩니다.
이후, 헝기리 왕실의 거처로 사용되었고, 현재는 헝가리 국립 갤러리와 부다페스트 역사박물관을 비롯한 다양한 박물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면서, 중세의 거리와 다뉴브 강을 내려다보는 전망은 수세기에 걸친 헝가리 문화유산을 상징하며 도시의 중요한 명소입니다.
2위 헝가리 의회의사당 Hungarian Parliament Building
헝가리 의회의사당 Hungarian Parliament Building 는 다뉴브 강을 따라 놓인 헝가리 의회의사당은 헝가리의 의회 민주주의의 상징으로, 19세기말에 건설된 이래로 부다페스트의 랜드마크입니다.
신고딕 양식으로 디자인된 건물은 헝가리의 역사와 문화를 대변하는 아름다운 벽화, 금장식, 헝가리 왕관 보물 등으로 내부가 장식되어 있는데, 방문객은 의사당을 관람하고 세계적으로 화려한 의회 건물 중 하나를 볼 수 있네요.
3위 어부의 요새 Fisherman's Bastion
어부의 요새 Fisherman's Bastion 는 도시 전체와 다뉴브 강을 내려다보는 환상적인 전망을 제공하는 동화 같은 테라스를 가지는데, 19세기말에 성을 둘러싸기 위해 지어진 이 요새는 초기에 어부 조합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후, 요새 내의 일곱 개의 탑은 9세기에 헝가리를 세운 일곱 마티아 Matthias 부족을 상징하고, 요새는 다뉴브, 의회 건물, 페스트의 도시 경관 등을 감상하기에 최적의 전망대로 부다페스트의 명소입니다.
또한, 어부의 요새 광장에는 마티아스 교회 Matthias Church, 또는 부다 헝가리 성모성당 Church of Our Lady of Buda 가 있는데, 1015년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되었고, 부다에서 두번째로 큰 가톨릭 성당으로 주요 헝가리 왕의 대관식이 열린 곳입니다.
4위 성 스테판 대성당 St. Stephen's Basilica
성 스테판 대성당 St. Stephen's Basilica 은 헝가리 최초의 왕인 성 스테판 Stephen I of Hungary (c. 975–1038)을 기리는 건축적 표상이자, 부다페스트에서 중요한 종교적 명소이면서, 19세기말에 건설되면서 신고전주의의 디자인과 웅장함이 인상적입니다.
성 스테판 대성당에서는 복잡한 벽화, 조각, 그림, 그리고 도시를 내려다보는 탁 트인 전망을 볼 수 있으면서, 스테판 왕의 유물을 보관하고 있으면서, 헝가리의 역사 및 종교에서도 중요한 곳이네요.
5위 세체니 온천 Széchenyi Thermal Bath
세체니 온천 Széchenyi Thermal Bath 은 유럽 최대 규모의 약수 온천 시설로, 부다페스트의 역사와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1913년에 설립된 네오바로크 양식의 건물로, 미네랄이 풍부한 온천수를 특징으로 합니다.
자연적인 온천수 위에 세워진 이 목욕탕은 역사 속에서 미네랄이 풍부한 물과 스파로 유명해졌고, 수영장과 스파 트리트먼트가 잘 알려져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