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상] 한국 운전면허, 미국면허 교체후기
[미국일상] 한국 운전면허, 미국면허 교체후기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한국에서 ID 하면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인데, 미국에서 ID는 무조건 운전면허증입니다.
이전 블로그에서 설명드린 SSN은 한국의 주민등록번호에 준하는 기능이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ID는 아닙니다.
혹시, ID로 운전면허증이 없거나 취득하지 못하는 연령대를 위한 Non-Driver ID라는 것도 있는데, 이것도 ID에 준합니다.
미국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취득할까요?
한국 이민자 기준으로는 2가지 케이스가 가능합니다.
1안) 한국 운전면허, 미국 면허로 교환가능 케이스: 23개 주
추가로 운전교육 + 필기시험 실시하고, 관련서류 제출하는 것으로, 미국 운전면허증 교환발급이 가능
2안) 한국 운전면허, 상관없이 미국 면허 신규취득 케이스: 27개 주
DMV에 관련서류 제출하고, 운전면허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합격 후, 미국 운전면허증 신규발급이 가능.
1안)으로 2019년 2월 한국 외교부 발표기준으로, 운전면허증 교환이 가능한 23개 미국 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운전면허로 미국 운전면허 교환가능 23개주 리스트
메릴랜드 주 Maryland
버지니아 주 Virginia
워싱턴 주 Washington
매사추세츠 주 Massachusetts
텍사스 주 Texas
플로리다 주 Florida
오레곤 주 Oregon
미시간 주 Michigan
아이다호 주 Idaho
앨라배마 주 Alabama
웨스트버지니아 주 West Virginia
아이오와 주 Iowa
콜로라도 주 Colorado
조지아 주 Georgia
아칸소 주 Akansas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South Carolina
테네시 주 Tennessee
하와이 주 Hawaii
펜실베이니아 주 Pensylvania
위스콘신 주 Wisconsin
오클라호마 주 Oklahoma
애리조나 주 Arizona
루이지애나 주 Louisiana
한국 운전면허, 미국면허 교환 프로세스
사실, 1안)은 영주권이나 주재원비자, 학생비자 이상으로 SSN 발급된 사람 기준으로, 미국 운전면허증 받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개인적으로 2019년 9월 미국 랜딩 한 이후, 한국 운전면허를 미국면허로 교환하였고, 아래 프로세스로 진행하면 됩니다.
첫째, 한국 운전면허를 영문으로 공증해서 준비
한국에서 출국하기 전, 운전면허장 방문해서 영문서류로 준비하고, 법무법인의 공증을 받아서 준비합니다.
둘째, 미국 운전면허에 대한 알코홀 & 드럭 교육 이수
미국에서 인가된 운전면허 학원에서 온라인교육 이수하고, 교육이수증을 확보합니다.
- 3HR alcohol & drug education 이수해서 이수증 준비
셋째, 운전면허학원에 신청해서, 필기시험 패스
운전면허 교환 기준으로 필기시험으로 20개 문제, 80점 이상시 합격입니다.
넷째, 미국 로컬 DMV (Department of Motor Vehicle) 방문, 미국면허 신청
DMV 방문예약하고, 관련서류 일괄제출하고 시력검사 실시하면, 1-2주 정도면 미국 운전면허증이 우편배달됩니다.
영주권이 없으면, 2안)으로 통상 미국인들이 취득하는 일반 프로세스를 따라야 합니다.
추가로, 미국 내 타주로 이사하는 경우, 운전면허증 및 자동차 타이틀을 교체해야 하는데, 이것도 DMV 예약방문해서, 관련서류 제출해서 진행해야 하는데, 아직 코로라로 예약자체가 1-2개월 이후로 가능한 듯합니다.
미국 운전면허증을 DMV에서 신청하면 Donor 질문이 있는데, 사고 시 장기기증하겠다는 의사표시이니, 참고로 하시고 선택한 이후에는 나중에 DMV 웹사이트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미국 Driver License는 다시 2개로 구분되는데, 1) Standard DL, 2) Real ID 가 있는데, Real ID는 DMV에서 신청자의 신원조회를 확인해서, 운전면허증에 Real ID 마크를 표시해 주고, 이를 통해 미국 여행 시 공항이나 경찰에게 여권에 상응하는 공식적인 ID 역할을 하는 개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