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대량 URL 변경이 원인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대량 URL 변경이 원인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대량 URL 변경이 원인
4월 1-2주차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재 정비하면서, 블로그의 URL도 통일성을 갖도록 거의 100-150개 블로그 URL을 변경했습니다.
바로 1주일 내내 방문자가 감소했는데, 주간 단위 방문수가 평균 2-3천건에서 바로 1/2 또는 1/3 수준으로 감소되면서, 1천 전후로 2주간 연속 감소한 상태에서 회복할 여지가 없었네요.
특히, 다음 검색이 거의 1/10 수준으로 감소한 것이 주요 방문수 감소의 원인이었고, 네이버 검색 및 구글검색, 직접유입 등은 거의 변화가 없었지요.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은 대량 URL 변경
결국, 다음 포털 CS센터에 이메일을 보냈고, 대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URL 변경했는데, 다음 검색유입이 거의 없어졌다고 신고를 하였네요.
다음 포털 CS센터에서 2-3일 후에 이메일 답장이 왔는데, 대량으로 URL 변경을 했던 것 때문에, 시큐리티 이슈가 있는 것으로 예외조치가 되었던 것이란 설명이 있었고, 다음 검색에 정상화 조치가 되었다는 것 이었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대책은 CS센터 요청
이후, 4월 3-4주차에 통상 수준으로 복귀되었는 것으로, 다음 검색에서 배제되는 저품질 블로그에서 탈출할 수 있었지요.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사태로 배운 레슨은 개별 블로그를 업로드하면서, 설정한 블로그 URL을 웬만하면 건들지 않는 것이 최선이라는 것 입니다.
또한, 구글 서치 엔진을 통해서도, 대량 URL 변경한 것들이 계속 NOT FOUND로 검색되는 것도 문제로 남아 있네요.
여하튼, 티스토리 블로그나 다른 개인 블로그도 마찬가지인데, 한번 발행한 블로그 URL은 거의 무조건 변경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