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일상] 미국이민, 실제 랜딩 결과: 캘리, 텍사스, 조지아, 뉴저지
[미국일상] 미국이민, 실제 랜딩 결과: 캘리, 텍사스, 조지아, 뉴저지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에 오기전에 미국이민을 준비하는 팀들과 거의 6-7개월 정도 그룹스터디를 하였지요.
그룹스터디의 주요 토픽은 미국 및 한국의 주택, 의료보험 및 세금 등에 대한 것 이었고, 자연스럽게 어디로 갈지 항상 얘기를 하게 되었지요. 같이 공부한 8개팀에서 5개팀이 미국이민으로 들어와 있고, 아직 3개팀은 건너오지는 않았고요.
실제 미국이민 5개팀: 캘리 1, 텍사스 2, 조지아 1, 뉴저지 1
미국에 온 5개팀은 캘리포니아 1팀, 텍사스 2팀, 조지아 1팀, 메랠랜드 1팀 으로 최초 랜딩하였는데, 스터디 중에 선호했던 지역과 달라진 팀은 없었지요.
첫팀이 선택한 캘리포니아는 날씨도 좋고 한인 커뮤니티가 강하고 한국 지인을 많이 사귈 수 있고, LA 직항으로 한국과의 거리도 가장 짧고 시차도 근접한 것이 장점 입니다.
다음 텍사스는 주 소득세가 없고 주택가격이 경제적이고 적당한 한인 커뮤니티가 있으면서, 댈라스 직항으로 한국 근접성도 좋은 것이지요.
그리고, 조지아는 새로이 형성된 한인 커뮤니티로 LA 보다 새로운 트렌드이고, 애틀란다 직항이 있는 것 입니다.
마지막, 메릴랜드는 작은 한인 커뮤니티가 있고, 한국과 유사한 4계절이 있으면서, 워싱톤DC 직항이 있지요.
사실, 미국이민을 추진하면서 정착지를 생각한다면 70-80% 캘리포니아 아니면 텍사스 일 듯 합니다. 왜냐하면, 캘리포니아가 날씨나 커뮤니티로 인해서, 굳이 다른 연고가 있다거나 직장이 아니라면 다른 지역을 선택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미국을 지리적으로 다시 공부해보면, 미국은 한국의 100배 정도, 한국+북한의 50배 정도 크기의 규모이면서, 50개 주의 연방 국가입니다.
한국계 미국인 Top1-5: 캘리, 뉴욕, 뉴저지, 텍사스, 워싱턴
그럼, 미국의 50개 주와 수천개 도시가 있는데, 한인들은 주로 어디에 살고 있을까요.
2019 통계 기준으로 캘리포니아 > 뉴욕 > 뉴저지 > 텍사스 > 워싱턴 이 상위 1-5위 입니다.
한국계 미국인의 30%가 캘리포니아에 거주하는데,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일년내내 따뜻한 기후와 이민자에 대한 개방적 문화, 한국에 대한 접근성, IT 기술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발달한 샌호제/LA 및 최대 한국 커뮤니티가 존재하는 West Cost 이므로 앞도적 선택을 받고 있네요.
다음은 뉴욕/뉴저지 인데, 뉴욕 맨하튼이 가장 서울과 근접한 대도시 문화를 가지고, 다양한 업체가 뉴욕에 위치하고, 한국 대기업의 미국 법인이 뉴저지에 있고, 뉴욕에 한국 직항이 운행되는 지역입니다.
그리고, 텍사스 인데, 최근 한국 이민자들이 최고로 선호하는 지역으로, 소득세가 없고, 상대적 집값이 경제적이고, 탄탄한 주 정부 지원이 있고, 다양한 IT/항공 업체가 댈라스/휴스톤/오스틴에 위치한 지역이지요.
워싱톤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보잉 본사가 위치하면서, 한국 직항이 있는 시애틀에 집중되어 캘리포니아와 비슷한 이유로 한국계 미국인의 선호를 받게 되네요. 다만, 날씨는 캘리포니아 대비 서늘하고 비가 많이 오는 경향이지요.
한국계 미국인 Top6-10: 버지니아, 일리노이, 조지아, 메릴랜드, 하와이
이제는 Top6-10위 인데, 버지니아 > 일리노이 > 조지아 > 메릴랜드 > 하와이 입니다.
다음은 버지니아/메릴랜드 인데, 실제로 워싱톤 DC 영향으로 정치/외교 관련 업무를 하거나,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를 하게 되면서, 의외로 한국 커뮤니티가 발달된 지역입니다.
일리노이는 시카고 중심으로 미국 중부의 허브이면서, 우수한 대학이 존재하고 IT/금융 산업이 발달한 5대호 중심 지역이고, 조지아는 1992년 LA 폭동사태 이후 캘리포니아에서 대량 이주가 발생되면서 발달한 지역입니다.
조지아는 1992년 LA폭동 이후, 캘리포니아에서 조지아로 대규모 한국계 미국인 이동이 발생하면서, 애틀란타 중심으로 한인 커뮤니티 형성된 신흥 지역입니다.
하와이는 좀 의외인데, 일제 식민지시대부터 이민이 발생하고, 이후 한국과의 가까운 거리로 유입된 인구가 많은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