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지식] 퀸스 갬빗: 까다로운 체스 오프닝 전략
[체스지식] 퀸스 갬빗: 까다로운 체스 오프닝 전략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퀸스 갬빗 : 퀸 사이트 폰 2개 2칸 전진
퀸스 갬빗은 실제로 실전에서 고수들이 사용하는 까다로운 체스 오픈닝입니다.
넷플릭스 드라마 <퀸스 갬빗> Queen's Gambit 이 사용되었는데, 주인공 베스 하몬이 마지막 체스게임에서 사용하는 체스 오프닝이기도 하고, 베스 하몬의 인생을 은유하는 의미라고 합니다.
실제 퀸스 갬빗은 체스의 8개 폰에서 퀸이 있는 폰 2개를 모두 2칸 전진시키는 강력한 공격을 개시하고, 1개 폰을 희생시키면서 다른 기물의 포석을 전개하는 것으로 퀸스 갬빗을 수락 또는 거절하면서 파생되는 다양한 후속 패턴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베스 하몬 캐릭터 : GM 알레킨 스타일 + 최초 여성 GM 가프린다시빌리 이미지
드라마 퀸스 갬빗의 주인공 베스 하몬은 가상의 인물이지만, 체스 스타일이 알렉산더 알레킨과 유사하면서, 실제 최초 여성 그랜드마스터이었던 노나 가프린다시빌리 이미지를 조합한 것으로 연상이 되네요.
회사에서 팀장이 체스 좋아한다고 하고, 원래 관심이 있었서도, 얼마전부터 체스 배우고 있는데, 패턴은 장기와 비슷하면서도 경우의 수가 체스가 훨씬 복잡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지는게 특징이네요^^
알렉산더 알레킨 Alexander Alekhine
알렉산더 알레킨은 드라마에서 여러 번 언급되는데, 에피소드 5에서 베니 와츠는 베스 하먼이 "알레킨처럼 공격한다."라고 언급할 만큼 알레킨은 복잡한 상황에서 전술을 찾는 능력에 강점이 있었네요. 제4대 세계 체스챔피언 (1927-1935)으로, 기존의 체스 규칙과 원칙들이 새로이 정의하고, 특히 새로운 공격 패턴을 만들어 낸 뛰어난 체스의 그랜드 마스터 입니다. 원래 구소련 출신이지만, 볼셰비즘에 반대하면서 프랑스로 귀화한 인물입니다.
노나 가프린다시빌리 Nona Gaprindashvili
노나 가프린다시빌리는 20세의 여성 세계 챔피언에 오른 후 16년간(1962-1978년) 자리를 지켰고, 그녀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1978년 그랜드 마스터 칭호를 받은 여성 체스선수로, 당초 구소련 출신으로 조지아 국적입니다.
퀸스 갬빗, 체스 오프닝 전략의 하나
퀸스 갬빗 Queen's Gambit
퀸스 갬빗은 드라마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오프닝이며, 드라마의 제목 또한 이 오프닝의 이름에서 따왔지요. 퀸스 갬빗은 사실 주인공 베스 하먼의 삶에 대한 훌륭한 은유인데, 그녀는 여러 희생과 고난을 이겨내고 정상에 올라섰네요.
실제 퀸스 갬빗 오프닝의 베리에이션으로 퀸스 갬빗 수락(Queen's Gambit Accepted)과 퀸스 갬빗 거절(Queen's Gambit Declined)이 나오는데, 경우의 수는 엄청 많지요.
퀸스 갬빗은 1.d4 d5 2.c4로 시작합니다.
시실리안 디펜스 Sicilian Defense
시실리안 디펜스는 에피소드 1에서 베스 하먼에게 체스를 알려준 건물 관리인 샤이벨 씨가 설명하고, 하먼이 공격적 오프닝을 그대로 받아들이네요. 시실리안 디펜스는 현재에도 1.e4에 대한 가장 인기 있는 오프닝입니다.
카로-칸 디펜스 Caro-Kann Defense
카로-칸 디펜스도 드라마에서 꽤 자주 등장하는데, 1963년 켄터키 주 챔피언십 마지막 라운드에서 베스 하먼이 상대한 해리 벨틱이 사용한 오프닝이 바로 카로-칸 디펜스였으며, 베니 와츠가 오프닝에 대해 이야기하며 언급한 오프닝도 카로-칸 디펜스였습니다. 카로-칸 디펜스는 공격적인 시실리안 디펜스와 다르게 견고하고 수비적인 오프닝입니다.
레티 오프닝 Reti Opening
레티 오프닝은 하이퍼모던 오프닝 중 하나로, 베스 하먼이 던컨 고등학교의 코치를 상대로 사용한 오프닝으로, 레티 오프닝에서 백은 1. e4 또는 1. d4로 폰을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1. Nf3로 나이트를 먼저 전개해서 중앙을 장악합니다.
레티 오프닝에서는 나이트를 먼저 전개합니다.
킹스 갬빗 King's Gambit
베스 하먼이 던컨 고등학교 학생들과 대결하기 위해 이동하는 길에 한 여자 아이가 베스하먼에게 킹스 갬빗도 사용하는지 물어보는데, 킹스 갬빗은 19세기에 유행한 낭만적이고 공격적인 오프닝입니다.
최근에는 파훼법이 제시되며 그 인기가 많이 없어졌습니다.
킹스 갬빗은 1.e4 e5 2.f4로 시작하는데, 매우 공격적인 오프닝입니다.
마샬 어택 The Marshall Attack
베스 하먼은 US 오픈에 참가했을 때 자신의 어머니에게 마샬 어택으로 경기했다고 말하는데, 마샬 어택은 루이 로페즈(Ruy Lopez) 오프닝의 한 바리에이션으로 흑이 선택하는 매우 공격적인 오프닝입니다.
루이 로페즈는 다음과 같이 시작합니다. 1. e4 e5 2. Nf3 Nc6 3. Bb5
루이 로페즈는 매우 인기 있는 오프닝인데, 이후 진행은 다음과 같지요. 1. e4 e5 2. Nf3 Nc6 3. Bb5 a6 4. Ba4 Nf6 5. 0-0 Be7 6. Re1 b5 7. Bb3 0-0 8. c3 d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