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여행 (Europe Travel)/프랑스 (France)

리옹 관광지 TOP5: 프랑스 제2의 도시 핵심 명소**

미국S부장 2023. 7. 27. 20:49

프랑스 제2의 도시 리옹(Lyon)**은 역사와 미식, 건축이 조화를 이루는 매력적인 여행지입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구시가지를 중심으로, 놓치면 아쉬운 핵심 명소들이 가득합니다. 이 글에서는 리옹에서 꼭 가봐야 할 관광지 TOP5를 정리해 여행 계획에 도움을 드립니다.

 

 

리옹 관광지 TOP5: 프랑스 제2의 도시 핵심 명소**

 

프랑스 리옹 Lyon, France

 

[프랑스여행] 리옹 여행코스 TOP5: Lyon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옹 Lyon (영어: Lyons)는 프랑스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로, 프랑스 알프스의 북서쪽에 있는 론 Rhône 강과 손 Saône 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하며 , 파리에서 남동쪽으로 391km (240mi), 마르세유에서 북쪽으로 278km (173mi), 제네바에서 남서쪽 113km (70mi) 떨어져 있네요.

 

리옹시는 2020년에 48 sq km(19 sq mi)의 자치지역에 52만 명 인구가 있지만, 대도시 지역기준으로는 230만 명으로,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리옹 Lyon: 고대 갈리아 수도이자, 프랑스 3대 도시

 

로마 제국 시대에 갈리아 Gauls의 수도였던 리옹갈리아 대주교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고, 리옹은 르네상스 시대에 주요 경제 중심지가 되면서, 역사적, 건축적 랜드마크로 유명한데, Old Lyon, Fourvière 언덕, Presqu'île 및 Croix-Rousse는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록되었네요.

 

리옹은 오귀스트와 루이 뤼미에르가 그곳에서 시네마토그래프를 발명한 이후로 영화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고, 또한 빛의 축제인 Fête des Lumières로 유명한데, 매년 12월 8일부터 4일간으로 리옹은 "빛의 수도"라는 별칭도 있습니다.

 

 

리옹 위치 (source: www.britannica.com/)
리옹 위치 (source: www.britannica.com/)

 

 

 

리옹 여행코스 TOP

 

1위. 파드라 테트 도 Parc de la Tête d'Or

117헥타르의 초대형 공원, 식물원과 동물원이 있는 리옹의 녹색 심장

 

파드라 테트 도(Parc de la Tête d'Or, 영어: Park of the Golden Head)는 리옹 6구에 위치한 프랑스 최대 규모의 도시 공원 중 하나로, 1857년에 정식 개장하여 현재는 리옹 시민뿐 아니라 전 세계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힐링 명소입니다.

 

총 면적이 무려 117헥타르(약 290에이커)**에 달하는 이 공원은, 파리의 부아 드 불로뉴(Bois de Boulogne)에 영감을 받아 설계되었으며, 아름다운 식물원(Jardin botanique de Lyon)**과 동물원, 그리고 보트 타기와 피크닉이 가능한 호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름의 유래는 "황금 머리"라는 전설적인 유물에서 비롯되었으며, 공원 내 호수에는 보트 대여소가 있어 여름철에는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몰려듭니다. 계절마다 꽃이 만개하는 로즈가든과 온실, 열대 식물관도 탐방할 수 있어 연간 방문객 수는 약 200만 명에 이릅니다.

 

리옹
리옹


2위. 노트르담 드 푸르비에르 대성당 Basilica of Notre-Dame de Fourvière

푸르비에르 언덕 위, 리옹을 지켜본 백색의 성모 바실리카

 

노트르담 드 푸르비에르 대성당(Basilique Notre-Dame de Fourvière)은 리옹의 상징적인 건축물로, 푸르비에르 언덕(Fourvière Hill)의 정상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곳은 리옹 시내 전체를 내려다보는 최고의 전망 포인트로도 유명하죠.

 

기존에는 1170년부터 성모 마리아 예배당이 있던 순례지였으며, 1643년 흑사병을 피하기 위해 리옹 시민들이 이곳에서 기도를 드린 이래, 성모 신앙이 깊이 뿌리내린 장소가 되었습니다.

 

현재의 건물은 1872년부터 1896년에 걸쳐 건축된 로마-비잔틴 양식의 웅장한 바실리카로, 내부에는 모자이크, 스테인드글라스, 대리석 조각 등 예술적인 장식이 가득합니다.

 

이 성당은 리옹이 프로이센 전쟁에서 살아남은 기적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으며, 연간 200만 명 이상의 순례객과 관광객이 찾는, 종교와 역사, 건축이 만나는 리옹의 랜드마크입니다.

 

노트르담 드 푸르비에르 대성당
노트르담 드 푸르비에르 대성당 Basilica of Notre-Dame de Fourviere (source: www.musement.com/)


3위. 벨쿠르 광장 Place Bellecour

루이 14세 기마상과 생텍쥐페리 동상이 있는 프랑스 3대 광장

 

벨쿠르 광장(Place Bellecour)은 리옹의 중심지이자 가장 넓은 보행자 광장으로, 프랑스 내에서는 보르도와 파리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광장(약 62,000m²)에 해당합니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리옹 교통의 중심지 역할을 해온 이 광장은, 19세기부터 현대까지 시민들의 집회, 축제, 크리스마스 마켓 등 각종 행사의 중심지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광장 한가운데에는 1825년에 제작된 루이 14세의 기마상이 자리하고 있으며, 서쪽에는 리옹 출신의 작가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Antoine de Saint-Exupéry)**와 《어린 왕자》의 동상이 나란히 있어 관광객의 인기 포토존입니다.

 

광장을 둘러싼 고전 양식의 건물들과 함께, 리옹 관광안내소와 다양한 상점, 레스토랑이 밀집해 있어 리옹의 문화·경제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자랑합니다.


4위. 뮤제 데 콩플앙스 Musée des Confluences

과학과 인류가 만나는 미래형 박물관, 사옹 강과 론 강이 만나는 곳

 

뮤제 데 콩플앙스(Musée des Confluences)는 2014년 개관한 리옹의 대표 과학·자연사·인류학 복합 박물관으로, 이름 그대로 론(Rhône) 강과 사옹(Saône) 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건물 외관은 유리와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어져, 공중에 떠 있는 구름(cloud)이나 수정체(crystal) 같은 미래적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오스트리아 건축사 Coop Himmelb(l)au가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내부에는 공룡 화석, 고대 문명 유물, 로봇 및 우주 탐사와 관련된 전시 등 과학과 인문학, 예술을 아우르는 220만 점 이상의 방대한 컬렉션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흥미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 외에도 다양한 테마별 기획전, 체험형 워크숍, 강연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현대 리옹의 지적 문화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뮤제 데 콘플앙스
뮤제 데 콘플앙스 Musee des Confluences (source: www.jung.de/)


5위. 리옹 대성당 Lyon Cathedral

1180년부터 300년간 건축된 고딕·로마네스크 양식의 성 요한 성당

 

리옹 대성당(Cathédrale Saint-Jean-Baptiste de Lyon)은 리옹 구시가지(Vieux Lyon)의 중심인 생장 광장에 위치한 로마 가톨릭 성당으로, 세례자 요한(Saint John the Baptist)**에게 헌정되었습니다.

 

6세기 교회의 터 위에 1180년부터 1476년까지 약 300년에 걸쳐 건설된 이 대성당은, 초기 로마네스크 양식과 후기 고딕 양식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건축물로 평가받습니다.

 

정면에는 정교한 조각이 새겨진 석조 파사드가 눈에 띄며, 내부에는 천문시계(Horloge Astronomique)**라는 중세 기계장치가 있어, 정시마다 움직이는 조각 인형들로 관람객의 눈길을 끕니다.

 

대성당은 리옹 대주교의 주교좌가 있는 중심 성당으로, 1998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된 구시가지의 핵심 명소 중 하나입니다.

 

 

 

 

 

 

 

[프랑스여행] 마르세유 여행코스 TOP5, Marseilles

[프랑스여행] 마르세유 여행코스 TOP5, Marseilles  [프랑스여행] 마르세유 여행코스 TOP5, Marseilles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마르세유 : 론강 하구의 지중해 항구이자, 프랑스 2번째 대도시 마르

stephan-review.tistory.com

 

[프랑스] 프랑스 관광도시 Top5

[프랑스] 프랑스 관광도시 Top5 프랑스 관광도시 Top5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랑스는 유럽에서 예술과 문화의 중심지로 화려한 역사와 유산을 보유한 대표 국가입니다. 어디를 가도 박물관 같은 유

stephan-review.tistory.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