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전략_노트]/[전략노트_지식]

[리뷰] 북러 빅딜 파급효과: 한국 나로호 기술유출 및 북러동맹 복원

S부장 in US 2023. 9. 15. 12:49

[리뷰] 북러 빅딜 파급효과: 한국 나로호 기술유출 및 북러동맹 복원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 (소스: 노컷뉴스)

 

 

[전략] 북러 빅딜 파급효과: 한국 나로호 기술유출 및 북러동맹 복원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과 푸틴 대통령 회담에 대한 대담기사인데, 2가지가 눈에 띄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한국-러시아 공동개발한 나로호 위성기술, 북한에 기술유출 위기 

 

이미, 대륙간 탄도탄 ICBM 기술과 로켓을 확보한 북한이 러시아 아무르주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하고, 위성기술에 대한 협조를 요청한 것입니다.

 

최근 정찰위성 로켓 발사에 2차례 실패한 북한이 러시아에서의 위성기술을 전수받으려고 것으로 보이는데, 러시아가 한국과 공동개발한 나로호 위성기술을 북한에 넘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네요. 

 

북한 김정은 위원장 vs 러시아 푸틴 대통령, 회담 장소
북한 김정은 위원장 vs 러시아 푸틴 대통령, 회담 장소

 

 

 

북러동맹 부활시, 북한에 군사무기 기술 전수 우려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했지만, 재래식 무기인 전투기, 군함, 탱크 및 미사일 등의 군사무기 수준을 수십년이나 낙후되어있는데, 러시아의 군사무기 생산도시를 김정은 위원장과 푸틴 대통령이 방문하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네요.

 

북한의 군사적 책동을 완전히 대응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핵무장 이외에는 방법이 없는 수순이 되어가는 듯 합니다.

 

러시아도 미국의 강력한 제재와 미국 동맹국의 비협조에 어쩔 수 없는 상황인데, 마침 북한이라는 조커 카드가 생겨서, 잘 활용하는 듯 합니다.

 

북한의 공산정권을 괴멸시키기 전에는, 한반도와 한국인에게 평화라는 단어는 요원한 듯 하네요. 

 

 

 

 

<노컷뉴스, 2023년 9월 14일 기사 발췌>

 

[기자]
이게 약간 복잡한 얘기인데요, 안가라 로켓은 방금 말씀드린 소유즈를 대체하기 위해서 만들었어요. 러시아제 RD-191이라는 엔진을 사용합니다.

이 RD-191의 변형으로 추력이 약간 줄어든 RD-151이라는 엔진이 있는데, 이게 우리랑 관련이 깊어요. 왜냐, 그 엔진을 쓰는 로켓이 나로호입니다. 그리고 나로호 발사 이후에 러시아도 이 데이터를 활용해서 안가라 로켓을 완성하는 데 성공했어요.

그러니까 푸틴 대통령은 지금 김정은 위원장 만나 가지고 우리나라랑 러시아랑 개발에 참여했다고 해야 될까요? 그런 로켓을 보여주면서 위성일지 ICBM일지 둘 다일지 뭐 그건 저도 모르겠지만, 북한이 뭘 만들 거면 러시아가 도와줄 수 있다, 이런 거래를 들이밀면서 동시에 우리한테도 압박을 준 거나 마찬가지가 되는 겁니다.

[앵커]
누리호 기술에도 당연히 나로호가 들어갔을 테니까, 우리의 최첨단 기술이 거의 넘어갈 수도 있는 그런 위험한 상황인 거예요?

[기자]
뭐라고 해야 할까요, 우리가 공들였던 것 중에 하나인데 북한에 그것도 제공할 수 있다, 이런 식이 되는 거죠.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이춘근 명예연구위원입니다.
"어떤 면에서 보면 남한이 쓰고 있는, 남한의 어떤 기술의 원조격인 로켓을 갖다가 북한에 제시하고, 또 그 북한하고 협력할 수 있다, 이렇게 손을 내민다는 거는 남북한의 어떤 경쟁이라 할지, 아니면 견제라 할지, 이런 것이 다 어떤 정치적인 포석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거죠."

 

(....)

 

[기자]

이렇다 보니까 탈냉전 시기, 그러니까 지난 30년을 생각해 보면요,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가 사실 그렇게까지 깊지는 않았어요. 그전에는 물론 동맹국이고 우방국이고 그랬었지만, 1996년 9월에 무슨 일이 있었냐, 소련 때부터 북한과 러시아가 유지하던 동맹조약을 러시아가 파기했습니다. 근데 이거 우리 작품입니다.

[앵커]
북한과 러시아의 동맹을 파기한 게 우리나라 작품이라고요?

[기자]
우리나라 작품이예요. 두 나라가 밀착하지 못하게 우리가 북방외교를 통해서 막은 거예요. 북한과 중국, 러시아가 밀착하면 골치 아파진다는 걸 우리가 뻔히 알고 있기 때문에.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