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구글, 사업모델: 검색기반 광고플랫폼
[전략] 구글, 사업모델: 검색 기반 광고 플랫폼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로 제공되지요.
제일 기본이 되는 검색, 유튜브, 구글 툴은 무료가 기본인데, 어떻게 돈을 벌까요?
구글은 최고의 검색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인터넷 검색 1위를 하고, Chrome 브라우저도 압도적인 1위의 독보적인 위치를 지키고 있지요.
구글, 검색기반 광고플랫폼 매출 60-70%
이후, 검색의 결과로 표시되는 단계부터 광고 유료 서비스가 추가되는데, 사용자가 아니라 광고주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에게서 징수하는 광고 매출이 60-70%를 차지합니다.
다시, 유튜브 광고 매출이 10% 정도 발생되어서, 최종적으로 매출 70-80%는 광고 매출입니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앱 마켓을 운영하면서 발생시키는 매출이 12% 이고, 구글 클라우드가 7% 입니다.
구글은 구글 검색기반한 보유채널 / 유튜브 기반의 광고매출이 $124Bil로 매출비중 68% 이고, 구글 비보유 채널의 광고매출이 $23Bil 13%, 앱매출 및 클라우드 매출이 $35Bil로 매출비중 19%로 구성되네요.
구글 매출구조로 확인해보면, 실제 구글은 검색기반 광고 매출이 주력 캐시카우인 글로벌 검색 1위 기업이네요.
구글 매출 구조 (2020년)
구글 보유 채널 광고 매출: $104Bil, 57%
구글 비보유 채널 광고 매출: $23Bil, 13%
유튜브 광고 매출: $20Bil, 11%
앱매출(안드로이드 앱마켓): $22Bil, 12%
구글 클라우드 매출: $13Bil, 7%
구글의 강점을 간략히 보여주는 사례는 다음과 같네요.
Google은 연간 800억 건 이상의 검색으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되는 사이트 (출처: Similarweb)
Google은 검색 엔진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모든 검색의 91% 이상을 지배 (출처: Statcounter)
81%의 사람들이 주요 구매를 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Google 검색 (출처: C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