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 일본 7지방 구분: 간토 関東 Kanto vs 간사이 関西 Kansai
[일본여행] 일본 7지방 구분: 간토 関東 Kanto vs 간사이 関西 Kansai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7 지방 구분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하는데, 즉, 북해도, 도호쿠, 간토, 주부, 간사이 (긴키), 주고쿠/시코쿠, 규슈입니다.
일본 7지방 구분
2. 도호쿠 東北 とうほく Tohoku
4. 주부 中部 ちゅうぶ Chubu
5. 간사이関西 かんさい Kansai (* 긴키 近畿 きんき Kinki)
6. 주고쿠 中国 ちゅうごく Chukoku + 시코쿠 四国 しこく Shikoku
7. 규슈 九州 きゅうしゅう Kyushu
일본 7지방, 역사적 유래 및 에도시대 명칭으로 네이밍
실제 일본의 큰 섬이 4개로 일본 본토와 홋카이도, 규슈, 시코쿠를 기본으로 하고, 일본 본섬과 5개 지역으로 구분되는 것입니다.
일본 본토 북쪽을 동경 기준으로 동북방향이므로, 도호쿠 東北 とうほく 지방으로 부르지요.
이어서, 도쿄를 중심으로 에도 지역을 칸토 関東 かんとう 지방이라고 부르고, 오사카 및 교토를 중심으로 칸사이 지방 또는 긴키 近畿 きんき 지방이라고 칭합니다.
칸토가 칸사이의 중간을 주부지방으로 부르고, 좀 헷갈리게 지역명이 중국/사국지방이라는 명칭인데, 실제 주고쿠 中國 ちゅうごく이라는 한자를 그대로 써서 한동안 오해했던 경우도 있었네요.
심지어, 일본 현지에 중국은행 中國銀行이 여기저기 있어서, 중국 China이 일본에 투자를 많이 한 것으로 착각했네요.
하코네 검문소 箱根 関所 기준, 칸토 関東 vs 칸사이 関西 이름 유래
간토 関東 Kanto 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장벽의 동쪽"을 의미합니다. 오늘날 간토 Kanto 라는 이름은 일반적으로 하코네 검문소 箱根 関所 의 동쪽 지역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간토의 반대말인 "장벽의 서쪽"은 혼슈 서부에 위치하며 봉건 일본의 중심지였던 간사이 関西 Kansai지역을 의미합니다.
일본으로 1년간 파견된 적이 있었고, 당시 도쿄와 사이타 겐에서 생활했는데, 한국으로 귀국하기 전에 오사카와 교토 지역을 방문했는데, 1년이나 일본에 살고 있었는데도 의외의 간사이벤에 당황했었네요.
일본의 지자체 단위가 총 47개 있는데, 7 지역구분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간토 関東 かんとう Kanto
간토 関東 かんとう 지방은 간토평야를 중심으로 농사가 발달한 지역으로, 특히 에도막부 江戸幕府 えどばくふ Edo Shogunate 시대로 300년간 일본의 중심이 되면서, 현재 일본의 수도인 도쿄도 東京都 とうきょうと와 칸토 지방으로 발전되었네요.
현재, 간토 지역에는 7개 도현이 포함되는데, 총인구가 4천 2백만으로 일본 인구의 1/3이 밀집된 수도권지역입니다.
간사이関西 かんさい Kansai (* 긴키 近畿 きんき Kinki)
긴키 近畿 きんき 지방은 에도막부 이전까지, 일본천황이 거주하면서 수백 년간 수도로 사용된 교토 京都 きょうと 와 일본 중앙의 대표 항구인 오사카 大阪 おおさか 로 상업이 발달한 지역입니다.
긴키 지방에는 7개 부현으로 구성되는데, 칸토 지방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지방이기도 합니다.
도호쿠 東北 とうほく Tohoku
에도 시대의 중심지 간토 지방의 일본 본섬 동북쪽에 위치하면서, 바로 도호쿠 東北 とうほく 로 불리게 되었고, 오우산맥, 에치고 산맥 등으로 전형적인 산악 지형으로, 농사 등이 용이하지는 않은 지역으로 제한적인 발달이 되었던 지역입니다.
도호쿠 지방은 6개 현으로 구성되면서, 주로 홋카이도와 함께 일본 북부로 구분되고, 대표도시는 센다이 仙台 せんだい 입니다.
주부 中部 ちゅうぶ Chubu
일본 간토와 간사이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주부 中部 ちゅうぶ 라고 불리게 되었는데, 일본 본섬의 중앙에 위치한 일본 알프스 (일본어: 日本アルプス)가 있으면서, 기타 알프스 히다 산맥(飛騨山脈), 기소 산맥(木曽山脈), 미나미알프스 아카이시 산맥(赤石山脈)으로, 주로 등산 및 스키 등이 유명하게 되었네요.
주부 지방은 9개 현으로 구성되는데, 태평양에 접하는 토카이 東海 とうかい 지역이 특히 발달했고, 나고야 名古屋 なごや 가 대표도시입니다.
주고쿠 中国 ちゅうごく Chugoku + 시코쿠 四国 しこくShikoku
주고쿠 中国 ちゅうごく 과 시코쿠 四国 しこく 는 세토내해 瀬戸内海 せとないかい 로 마주 보고 있으면서, 일본 간사이에서 규슈 사이에 위치합니다.
특히, 일본 근대화를 이끈 메이지유신 明治維新 めいじいしん 을 주도한 곳으로, 중세 일본의 에도 막부에 반란을 주도하면서, 이후 정치 및 경제적인 영향력을 갖게 된 지역으로, 총 9개 현으로 구성되고, 히로시마 広島 ひろしま 가 대표도시이네요.
규슈 九州 きゅうしゅう Kyushu
규슈 九州 きゅうしゅう 는 일본에서 3번째로 큰 섬으로 총 7개현 1천 2백만명이 거주하는데, 주로 중앙은 산악 지역이면서, 화산 및 온천이 많은 것으로 유명하고, 역사적으로 한국 및 중국, 유럽과의 교역으로 발달된 지역입니다.
일본 남부에 위치해서, 기후도 온화하고 서양과의 무역으로 초기부터 개화되었던 곳입니다.
홋카이도 北海道 ほっかいどう Hokkaido
홋카이도 北海道 ほっかいどう와 오키나와 沖縄 おきなわ 는 메이지유신 이전까지는 일본 영토라는 인식이 적었는데, 메이지유신 이후로 1869년 홋카이도, 1879년 오키나와를 공식적으로 일본영토로 합병하게 되었네요.
이후, 일본의 지속적인 홋카이도 이주 및 개척으로 현재의 홋카이도로 전환되었고, 일본 면적의 20%를 차지하면서, 규슈의 2배, 시코쿠의 4배 규모로 현대 일본에게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는 지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