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퀸스 갬빗: 천재 소녀의 체스 챔피온 스토리
[넷플릭스] 퀸스 갬빗: 천재 소녀의 체스 챔피온 스토리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2020년 10월 23일 넷플릭스로 공개된 체스 기반의 드라마 퀸스 갬빗 The Queen's Gambit 은 베스 하먼 Elizabeth "Beth" Harman 이 천재적인 여성 체스 플레이어로 등장해서, 세계 그랜드마스터가 되는 스토리를 매력적으로 풀어낸 걸작입니다.
드라마 퀸스 갬빗은 넷플릭스 리미티드 시리즈로선 역대 최고 흥행 기록을 세우게 되는데, 넷플릭스 공식 계정에 따르면 론칭 후 28일 만에 6천2백만 가구가 시청했으며 92개국에서 넷플릭스 TOP10에 들었고 그중 63개국에서는 1위를 기록합니다. 또한, 원작 소설은 출간 37년 만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올랐고, 구글 검색에서도 체스 두는 법에 대한 검색이 9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안야 테일러-조이 : 신비한 마스크와 눈동자, 빨간 머리의 캐릭터 표현
특히, 시대배경을 1950-60년대로 설정하면서, 과거의 올드한 패션, 거리 및 시대를 배경으로 주요 캐릭터들의 멋지게 그려내는데, 타이틀롤인 안야 테일러조이 Anya Taylor-Joy는 신비한 마스크와 커다란 눈동자를 가지면서도 뛰어난 연기를 선보이면서 주인공이 베스 하먼 캐릭터에 완전히 동화된 모습을 보여주네요.
안야 테일러-조이 Anya Taylor-Joy 는 1996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영국인 아버지와 앵글로-아르헨티나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서, 부에노스 아이레스와 런던에서 자란 특이한 이력을 갖고 있네요.
학교는 런던에 소재한 Hill House International Junior School 및 Queen's Gate School을 다녔고, 17세에 모델로 스카우트되면서, 바로 전격적인 배우로 데뷔하면서 2014년부터 매년 다수의 드라마 및 영화에 출연하면서 호평을 받게 됩니다.
퀸스 갬빗, 주인공 베스 하먼은 가상 인물
드라마 퀸스 갬빗 The Queen's Gambit 은 왈터 테비스 Walter Tevis 가 1983년 발표한 동명 소설을 기반으로 했고, 제목은 체스 오프닝 포맷의 하나인 Queen's Gambit입니다.
드라마가 너무나 1950-60년 모습을 실존했던 것처럼 보여주다 보니, 마치 베스 하먼이 실제 인물처럼도 생각되지만, 가상의 인물이고 체스로 모티브를 주는 인물은 있었지만 작가가 다시 창작한 스토리이라고 하네요.
모티브: 켄터키주 고아소녀 베스, 우연히 배운 체스로 세계챔피언 도전
드라마 스토리는 1950년대 켄터키 주 렉싱턴에서 자동차 사고로 어머니를 잃은 여덟 살 베스 Beth 는 고아원으로 가게 되고, 우연히 지하실에서 건물 관리인인 셰이벨 씨가 두는 체스를 배우게 되지요. 당시 고아원에서 흔하게 사용했던 진정제를 어려서부터 먹게 되면서 중독현상을 갖게 됩니다.
이후, 베스는 뛰어난 체스 학습능력으로 상위 레벨로 발전되고, 몇년 후 자녀가 없는 Alma와 Allston Wheatley에게 입양됩니다. Beth는 새 집에 적응하는 와중에 켄터키 지역 체스 토너먼트에 참가하게 되고, 체스 대회에 대한 사전 경험이 없었음에도 우승하게 됩니다.
이혼 한 Alma의 지원 하에, Beth는 휴스턴으로 미국 체스 대회에 참여하게 되고, 그녀는 전 켄터키 주 챔피언 해리 벨틱 Harry Beltik (해리 멜링 Harry Melling 분), 미국 내셔널 챔피언 베니 와츠 Benny Watts (토머스 브로디생스터 Thomas Brodie-Sangster 분), 저널리스트이자 동료 선수인 타운스 DL Townes (제이콥 포춘-로이드 Jacob Fortune-Lloyd 분) 등과 우정을 쌓아가지요.
Beth는 세계 그랜드마스터인 소련 보르고프와 파리에서 대결해서 패하지만, 다시 심기일전한 준비를 통해 모스크바에의 대결을 펼치게 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