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성당 4개 유형: 대성당, 바실리카, 패리시와 교회 차이점 **
[가톨릭지식] 가톨릭 성당: Cathedral vs Basilica vs Parish vs Church 에 대해서 리뷰하려고 합니다.
가톨릭 성당 4개 유형: Cathedral vs Basilica vs Parish vs Church
유럽이나 미국, 캐나다, 중남미 도시를 방문하면, 도시마다 Top5 관광지에 거의 로컬 성당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가톨릭 교회를 부르는 이름이 영어로도 다양해서 조금 헷갈리기도 하는데, 자주 보던 Cathedral or Church가 아닌, Bascilica or Parish는 마치 동방정교회나 유대교처럼도 생각되네요.
일단 가톨릭 교회 기준으로 정리해 보면, Cathedra vs Basilica vs Parish vs Church 가 모두 가톨릭 교회인 것이 맞습니다.
가톨릭의 교계 제도를 그대로 사용하는, 성공회 The Episcopal Church, 루터교 Lutheran Church, 동방정교회 Eastern Orthodox Church는 가톨릭 교회 명칭과 유사한 형태로 교회 편제가 구성되어 있네요.
1. 대성당 Cathedral
대성당 Cathedral은 교구 Diocese 내에서 중요하고 중심적인 위치에 있는 교회로, 교구의 주교 Bishop의 공식적인 자리인 "Cathedra" (라틴어로 의자)를 뜻합니다. 주교는 성당에서 주요한 종교적인 행사를 집행하며 교구 내에서 권한을 행사하는데, 교구 내 신부에서 교황청에 의해 주교가 임명되는 방식입니다.
대성당은 보통 일반 교회보다 크고 화려하며, 종종 건축적으로 웅장한 특징을 갖고 있고, 교구 내에서 중요한 종교적이며 역사적인 의미를 지니는 경우가 많네요.
전 세계적으로 Cathedral은 3,391개가 있고, 이태리 368개, 브라질 287개, 미국 215개, 프랑스 110개, 스페인 88개, 한국 15개가 있네요.
2. 바실리카 Basilica
바실리카 Basilica는 로마 교황에 의해 특별한 의식적 권리를 부여받은 교회의 유형으로, 다시 주 바실리카 major basilica와 부 바실리카 minor basilica 두 가지 유형이 있지요. 주 바실리카는 4개로 로마에 위치한 성 피트로 바실리카, 성 요한 라테란 성당, 성 바울 성당, 성 마리아 마조레이고, 부 바실리카는 전 세계적으로 분포하며 역사적, 건축적, 종교적으로 중요한 이유로 지정되는데, 주로 중요한 성지나 순례자로 간주되는 특별한 성당입니다.
2020년 기준 가톨릭 바실리카는 전 세계 1,881개이고, 한국은 1개로 목포 산정동성당이 2021년 최초로 지정되었는데, 1866년 병인박해에 이은 복음전파와 한국 가톨릭의 최대 수도회 조직인 "레지오 마리에" Legio Mariae가 도입된 역사적인 교회입니다.
(* 레지오 마리애 Legio Mariae는 아일랜드에서 시작된 수도회이지만, 전 세계 300만 명 회원에서, 절반인 150만 명이 한국 가톨릭 신자들이고, 한국 및 해외의 모든 가톨릭 성당에 Legio Mariae 조직이 있지요.)
3. 패리시 Parish (교구 성당)
패리시 Parish 은 교구 또는 대교구 Diocese or Archidioecesis 내 지역 공동체인 사목구 Parish의 교회를 지칭하는데, 일반적으로 교구 소속 사제의 지도하에 있고 교회를 표시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가톨릭 신자들이 미사, 성사 및 다양한 종교적 활동에 참여하는 곳으로 가리킵니다.
각 교구 소속 성당은 지역 주교의 권한 아래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종종 독특한 정체성과 전통을 가지게 됩니다.
현재 가톨릭 패리시 교구성당은 전 세계 220,000 개 정도이고, 한국은 교구성당이 1,500개 정도이며, 한국은 3개 관구 산하의 17교구 (* 추가로 교황 직속구+군종교구로 2개 교구 별도)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성당 or 교회 Church
가톨릭 교회에서 "교회"라는 용어는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가톨릭 신자들이 종교적인 행사를 영위하는 곳을 지칭하며, 교회는 또한 특정한 지역 공동체 또는 교구 소속 성당을 통칭하는 이름입니다.
교회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며, 대성당 Cathedral, 바실리카 Basilica, 패리시 Parish가 어떤 기준이나 권한에 의해서 불리어지는 특별한 이름이고, 모두 가톨릭 교회의 다른 종류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톨릭 교회 Church는 한국 천주교 교회라고 표시하는데, 다시 구어체로 성당이라고 많이 부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