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항저우 杭州 Hangzhou 리뷰
"上有天堂 下有苏杭"
"위에는 하늘이 있고 땅에는 쑤저우와 항저우가 있다."
현재 한국에서 “하늘에는 천당, 땅에는 분당” 이라는 속언의 유래이기도 하지요.
항저우(杭州: Hangzhou) 는 과거 1000년 전 송나라 수도이었는데, 초기 북송이 허난성 개봉을 수도로 960년-1127년까지 거의 170년이 지속되었고, 다시 금나라의 침략으로 남송시절 저장성 항저우를 수도로 1129년-1276년으로 다시 150년이 유지되었지요.
항저우는 과거 왕조의 찬란한 유산이 남아있기도 하고, 현대적 건축도 많이 발달한 상태로 한국의 전주나 공주 같은 느낌이지요.
씨후 西湖 Xihu
항주에 위치한 호수로 서호10경(西湖十景)으로 항주의 랜드마크로 유명합니다.
링잉쓰 灵隐寺 Lingyin Si
동진 328년 인도 승려 혜리가 창건한 이후, 오월국 및 남송의 대표 사찰로 유명합니다.
웨이페이(岳王廟/岳飞庙: Yue Fei Temple)
남송의 장군으로 금나라와 전투를 승리로 이끈 한족의 영웅입니다.
리우허타 (六和塔: Liuheta)
첸탕강(钱塘江, Qiantang Jiang) 주변 월륜산에 970년 건축하고, 남송 1165년 재건한 목조탑입니다.
개인적으로 항저우의 주요 관광지로는 씨후(西湖, Xihu) 를 최고로 추천하는데, 서호를 보고 나면 항저우의 다른 장소는 거의 특별히 와닿지 않는 도시이어서 입니다.
웨이페이(岳飞, Yue Fei) 는 중국 북송말-남송초의 무장으로 금나라와 싸웠던 남송의 영웅으로 중국인들이 대중적으로 좋아하는 인물로 관유(关羽, Guan Yu) 에 필적할 만한 인기가 있지요. 실제 20년간 금나라 군대와 전투를 치루었고 전공을 세웠지만, 실제 간신 진회(秦檜) 에 모함에 38세 목숨을 잃게 됩니다. 일부 과장된 측면이 있지만, 한족이 세운 송나라 영웅으로 명나라 시절에 재평가가 되면서 황제급 칭호에 악왕((岳王) 으로 불리게 되네요.
육화탑(六和塔) 은 목조로 건축한 대형건축물로 수차례 개보수를 거쳐서 현재에 이르렀고, 마치 현대식 건물 같은 느낌입니다.
항저우는 상해에서 자동차로 2-3시간 거리에 위치하고, 쑤저우는 1시간 거리로 좀더 가까운 위치에 있지요.
상해를 방문한 이후에, 항저우 1일 및 쑤저우 1일 추천드리고, 추가로 수향마을로 불리는 운하마을로 퉁리 또는 저우장이 최근 뜨고 있는 핫플레이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