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글로벌 IT 전자쇼 Top3: CES vs MWC vs IFA
[모바일] 글로벌 IT 전자쇼 Top3: CES vs MWC vs IFA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글로벌 IT 전자쇼 Top3: CES vs MWC vs IFA
한국의 삼성전자, LG전자 및 벤처, 현대자동차들이 주로 참여하는 글로벌 IT 전자쇼 Top3를 정리해 보았네요.
한국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3대 글로벌 전자쇼는 몇차례 전시 주관 또는 참관하는 것으로 참석을 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ES가 제일 좋았는데 미국이 유럽보다 자유로우면서 렌트카로 좀더 활동적인 것이 좋았고, MWC는 바르셀로나에서의 스페인 문화와 지중해를 접하는 것이 매력적이었네요.
IFA는 생각보다 베를린이란 도시가 매력적이지 않고, 현대화된 서울과 유사한 느낌이었던 것으로 기억됩니다.
글로벌 IT 전자쇼 : 현재 한국 및 중국 업체 주도, 미국 빅테크는 독자 개최
실제, 2000년 대까지 글로벌 IT 전자쇼는 일본, 미국, 한국, 유럽의 주요 전자 업체들이 적극 참여했지만, 애플의 독자적인 신모델 발표 이벤트 및 미국 빅테크가 독자 이벤트 개최로 글로벌 IT 전자쇼를 보이코트하면서 모멘텀을 잃기도 했었지요.
하지만, 이후로도 한국, 중국, 일본 및 유럽의 주요 기업 및 벤처가 꾸준히 자리를 지키면서, 현재의 위상을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 및 유럽 지역에 위치하지 않은 아시아 기업의 입장에서는 미국/유럽에 위치한 파트너 및 소비자를 접할 기회가 없기 때문에 여전히 글로벌 IT 전자쇼는 존재가치를 인정받는 듯 합니다.
미국 가전 전자쇼, CES = Consumer Electronics Show
매년 1월, 미국 네바다 라스베가스 (* 2024년 1월 9일-12일 개최예정)
CES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소비자 전자제품과 기술에 초점을 맞춘 가장 중요한 무역 전시회 중 하나입니다.
미국 네바다 라스베가스에서 매년 개최되며 소비자 기술 협회 CTA가 주최하는데, 최근에는 주로 스마트 기기,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로봇공학, 자동차 기술, 가전제품 등 최신 기술 혁신 제품 및 서비스를 전시합니다.
최초 CES는 1967년에 "소비자 전자제품 전시회"로 출발하였고, 이후 미국에서 열리는 최대 가전 전자쇼로 규모가 커지면서, 세계 각지에서 산업 리더, 벤처 등의 참가가 늘게 되었네요. 특히, CES는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공개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며 기술 산업의 방향을 결정하는 플랫폼으로 활용됩니다.
유럽 모바일 전자쇼, MWC = Mobile World Congress
매년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 (* 2024년 2월 26일-29일 개최예정)
MWC는 모바일 통신 산업을 위한 주요 전시회 및 회의로, 스마트폰, 네트워크 인프라,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등 모바일 기술 발전에 집중합니다. 특히, 네트워킹, 제품 발표 및 모바일 기술의 미래 트렌드에 관한 토론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MWC는 GSMA(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Association)가 주최하는데, 주로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매년 개최되지만 가끔 다른 도시에서 개최될 때도 있습니다.
최초 1987년 GSM 월드 콩그레스로 시작되었고, 초기에는 신생 GSM 모바일 기술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후 모바일 기술의 폭넓게 수용하면서 현재의 Mobile World Congress로 발전되었네요.
국제 가전 전자쇼, IFA = Internationale Funkausstellung Berlin
매년 9월, 독일 베를린 (* 2024년 9월 6일-10일 개최예정)
IFA는 유럽시장 대상의 소비자 전자제품과 가정용 가전제품을 위한 주요 무역 전시회로, 매년 9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되며, TV, 스마트 홈 장치, 웨어러블 기기, 주방 가전제품 등 최신 기술 혁신을 선보이는 플랫폼으로 활용됩니다.
IFA는 1924년부터 시작된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소비자 전자제품에 대한 가장 오래된 무역 전시회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는 라디오 기술과 방송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점차 소비자 전자제품의 더 넓은 범위를 포함하게 되었습니다.
IFA는 미국의 CES와 함께 유럽의 주요 가전 전자쇼로 주요 미디어 및 전문가들이 참가해서, 최신 기술 트렌드 및 제품 발표에 관심 있는 소비자까지 유치하는 글로벌 전자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