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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지식] 헐크 vs 브루스 배너, MBTI 는 ? ESEP vs INTP

뉴저지 S부장 2024. 7. 7. 18:11

[심리지식] 헐크 vs 브루스 배너, MBTI 는 ? ESEP vs INTP 

 

[심리지식] 헐크 vs 브루스 배너, MBTI 는 ? ESEP vs INTP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헐크 vs 브루스 배너, MBTI : ESEP vs INTP 

마블 코믹스의 헐크(Hulk)와 그의 인간 형태인 브루스 배너(Bruce Banner)는 하나의 인물 속에서 두 가지 전혀 다른 성격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방사능 사고로 인해 연결된 존재이지만, 그들의 성격과 행동 양식은 매우 다른데, 헐크와 브루스 배너의 MBTI 유형을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브루스 배너: INTP 분석적인 과학자 

브루스 배너는 내성적이고, 이성적이며, 분석적인 성격을 가지는  있습니다. 그의 MBTI 유형인 INTP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향적(Introverted) - I

고독: 브루스 배너는 혼자 연구실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하는데, 사람들과의 상호작용보다는 자신의 연구에 몰두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기 성찰: 배너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깊이 들여다보며, 내면의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사례: "어벤져스" (2012) - 인도 은둔생활

영화 "어벤져스"에서 브루스 배너는 인도에서 조용히 혼자 지내며 의료 활동을 하는데, 사람들과의 교류를 최소화하고,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며 내면의 평화를 찾으려 합니다.

 

직관적(iNtuitive) - N

혁신적 사고: 배너는 방사능과 관련된 혁신적인 연구를 수행하며, 새로운 발견을 이루고자 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탁월합니다.

미래 지향적: 배너는 자신의 연구가 인류에게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생각하며,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사례: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2015) - 울트론 개발

브루스 배너는 토니 스타크와 함께 울트론을 개발할 때, 창의적이고 직관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데, 기존의 데이터와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인공지능을 만들기 위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문제를 해결하려는 직관적 사고를 보여줍니다.

 

사고형(Thinking) - T

논리적 분석: 배너는 문제를 해결할 때 감정보다는 논리와 분석을 중요시하고, 데이터와 사실에 기반하여 결정을 내립니다.

객관성: 배너는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평가합니다.

 

사례: "어벤져스" (2012)

브루스 배너는 어벤져스 팀의 과학자로서, 감정보다는 논리와 분석에 기반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헐크의 변신을 억제하기 위해 감마 방사선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며, 자신의 상태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사고형 특성을 보여줍니다.

 

 

인식형(Perceiving) - P

적응력: 배너는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유연하게 상황에 대처하며, 예측할 수 없는 변화에 빠르게 반응합니다.

유연성: 배너는 계획보다는 상황에 따라 행동하며, 그 순간에 최선의 결정을 내립니다.

 

사례: "토르: 라그나로크" (2017) - 사카르 행성에서 토르와 협력

브루스 배너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는데, 사카르 행성에서 토르와 재회한 배너는 헐크에서 다시 인간으로 돌아왔을 때, 갑작스러운 변화에도 빠르게 적응하고 토르를 돕기 위해 유연하게 행동합니다.

 

헐크 vs 브루스 배너
헐크 vs 브루스 배너 (source: thedirect.com/)

 

헐크: ESFP 감정적인 녹색 괴물

헐크는 강력하고 감정적이며, 즉흥적인 성격을 가지는데, MBTI 유형인 ESFP로 추정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외향적(Extraverted) - E

에너지: 헐크는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항상 활동적인데, 자신의 힘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상황에 맞서 싸웁니다.

사교성: 헐크는 자신의 존재를 숨기지 않으며, 두려움 없이 대중 앞에 나섭니다.

 

사례: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2018)

헐크는 영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와의 첫 전투에서 외향적인 특성을 보여주는데, 전투의 선봉에 서서 타노스와 직접 맞서 싸우며, 자신의 에너지를 최대한으로 발휘합니다

 

감각적(Sensing) - S

현실적 접근: 헐크는 현재의 상황에 집중하며,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는데, 감각적으로 정보를 받아들이고, 즉각 반응합니다.

실용성: 헐크는 자신의 힘을 실용적으로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사례: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2015)

헐크는 현재의 상황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는데, 울트론과의 싸움 중에 그는 감각적으로 상황을 파악하고, 즉시 반응하여 적을 물리치는데,  그의 행동은 주로 현재의 감각적 정보에 의해 본능적으로 결정됩니다.

 

감정형(Feeling) - F

감정적 반응: 헐크는 자신의 감정을 즉각적으로 표현하며, 분노와 두려움에 의해 행동하는데, 자신의 감정이 폭발하는 것에 의해 헐크로 변하기 때문에 분노한 감정 F 가 헐크의 모든 것을 지배합니다.

동정심: 헐크는 약자를 보호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며, 그들을 지키기 위해 싸웁니다.

 

사례: "어벤져스" (2012)

헐크는 자신의 감정을 즉각적으로 표현하는 감정형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 "어벤져스"에서 브루스 배너가 "나는 항상 화가 나 있다(I’m always angry)"라고 말한 후 헐크로 변신하여 치타우리 군대와 싸우는 장면이 대표적입니다

 

인식형(Perceiving) - P

즉흥성: 헐크는 상황에 따라 즉흥적으로 행동하며,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그 순간의 필요에 따라 움직입니다.

유연성: 헐크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유연하게 대처하며, 빠르게 변화에 적응합니다.

 

사례: "토르: 라그나로크" (2017)

영화 "토르: 라그나로크"에서 헐크는 인식형 특성을 보여주는데, 사카르 행성에서 헐크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즉흥적으로 대응합니다. 그는 즉흥적으로 전투에 참여하고, 그 순간의 필요에 따라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토르와의 검투사 경기에서 헐크는 전투 상황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계획 없이 유연하게 행동합니다

 

 

헐크와 브루스 배너는 한 인물 속에서 두 가지 전혀 다른 성격을 보여줍니다. 배너의 INTP 특성은 그의 지적이고 분석적인 면을 강조하며, 헐크의 ESFP 특성은 그의 강력하고 감정적인 면을 나타냅니다.

 

두개의 전혀 다른 성격 유형을 이해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행동과 결정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 수 있지만, 이러한 이중성은 헐크와 브루스 배너를 더욱 매력적이고 복잡한 캐릭터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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