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마일 및 피트 계속 사용하는 이유: 전통 vs 혼란
[미국지식] 미국, 왜 마일/피트 사용하나?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실제 미국의회는 1975년 미터법 전환을 촉진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기도 했지만, 미국인들은 미터법에 전혀 관심이 없고, 자신들이 전통적으로 사용해온 피트와 파운드 단위를 계속 사용하는 것으로 미국의 전통 및 관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미터법 Metric System 이 통용되지만, 거의 유일무이하게 국제표준인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나라는 미국 뿐인 듯 합니다.
피트 및 파운드 등의 제국 단위 Imperial Units을 확산시킨 영국 조차도 미터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영국의 제국단위 전통을 고수하는 미국이 특이한 케이스가 되고 있네요.
미국 길이단위 : 인치, 피트, 야드, 마일
미국에서 길이에 사용되는 단위는 inch, foot, yard, mile 가 있지요.
우선 inch는 손 2개 마디로 foot은 발 사이즈로, yard는 한 걸음 길이로, mile은 1,760 보로 되었지요.
inch, foot 및 yard 모두 사람의 통상 가늠할 수 있는 단위로 얘기를 하다가, 단위 기준이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네요.
인치 : 1 inch = 2.54cm
피트 : 1 foot = 12 inches = 30.48 cm
야드 : 1 yard = 3 feet = 36 inches = 91.44cm = 0.9144 m
마일 : 1 mile = 1760 yards = 5,280 feet = 1,609.34 m
1 foot/feet = 12 inch = 30.48 cm
다시, 1 foot = 12 inch 가 되고,
1 yard = 3 feet 가 되고,
1 mile 은 국가 별로도 크기가 다르다가 1959년 영국+영어권+미국의 합의로 1760 yards 로 확정되었지요.
이에 따라, 이전까지 마일을 사용하던 이탈리아를 비롯한 독일, 헝가리,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크로아티아, 등 대부분의 유럽 및 신생 국가가 미터법 기준의 국제 규격을 적용하고, 이전의 마일로 표시된 것을 변경하였습니다.
1 mile = 1760 yards = 5,280 feet = 1,609.34 meter
하지만, 미국과 영국, 영연방 은 계속해서 마일을 비롯한 피트, 야드를 활용하고 있는데, 왜 그럴까요?
제가 미국에 있은지 이제 2년이 되어서 아직 전부 알 수는 없지만, 2가지 이유가 있는 듯 합니다.
미국 표준단위, 사용하는 이유
1) 역사적 근거 및 기록에 대한 전통
거리 단위를 사용하면서, 미국, 영국 및 영연방의 역사와 기록에 나와 있는 거리 단위를 지금도 사용하므로, 과거 몇백년 역사와 동일감을 느끼기도 하고, 독자적인 단위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는 듯 합니다.
미국 독립전쟁을 설명하면서, 워싱톤 장군 부대가 트렌톤 부근 몇 마일 북쪽 델라웨어 강을 도강했다고 하면, 바로 직감적으로도 거리가 계산되는 것 이지요.
2) 미터법 전환의 혼란
거리 단위가 모든 부동산, 대지, 지도, 교과서 및 시스템에 입력되어 있는데, 마일/피트 -> 미터 로의 단위전환이 간단히 한번에 되지 않는 것을 생각한다면, 예상치 못한 엄청난 혼란과 사고가 있을 수 있겠지요.
미국이 미터법을 적용해야 하는 이유가 국제 무역 때문이라면, 미국이 수퍼 갑의 위치이므로 굳이 미터법 적용할 필요가 없고, 미국 국내를 위한 장점이 별로 없는 상황에서, 미국이 엄청난 작업과 비용을 투자해서, 미터법을 사용할 이유가 없는 듯 합니다.
이상의 2가지 이유 만으로도, 미국은 향후에도 아무리 국제표준이라도 미터법 적용할 이유가 거의 없고, 다른 외국과 외국들이 미국의 마일/피트 <-> 미터 계산을 계속하는 것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