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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지식] 인간 눈 인지과학: 컬러 표시 Gamut Graph for 디스플레이

스테판 in US 2023. 7. 14. 16:19

[전자지식] 인간 눈 인지과학: 컬러 표시 Gamut Graph for 디스플레이

 

CIE 1931 컬러 개멋
CIE 1931 Color Space or Color Gamut: 인간 눈의 컬러 인식 영역

 

 

[전자지식] 인간 눈 인지과학: 컬러 표시 Gamut Graph for 디스플레이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인간의 눈, RGB 3개 세포로 컬러를 인식

인간의 눈은 3개의 색상, 즉 RGB, Red, Green, Blue 색상을 인지하는 3종의 세포를 갖고 있고, 모든 색상은 RGB의 조합으로 인지되는 것으로 설명됩니다.

 

즉, 가시광선에서 제공되는 수많은 컬러가 있지만, 인간의 눈은 RGB의 3개 기본색상을 조합해서 다른 컬러로 인지하는 것이고, 현재까지 개발된 최고의 디스플레이 장치인 LCD는 인간의 눈이 인지하는 방식을 이용해서, RGB 3개 cell로 1개의 컬러를 표시하는 방식을 역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1931년 CIE 국제조명학회는 인간의 눈이 인지하는 컬러 영역 또는 컬러 개멋을 발표해서 표준화되었네요.

 

  • 컬러 영역 CIE 1931 Color Space
  • 컬러 대역 CIE 1931 Color Gamut
  • xyz 색도 다이아그램 CIE 1931 xyz chromaticity diagram  

 

(* CIE: International Commission on Illumination usually abbreviated CIE for its French name,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éclairage

 

 

컬러 인식: 인간 눈 vs 디스플레이
컬러 인식: 인간 눈 vs 디스플레이

 

 

인간의 눈 컬러영역 기준, 디스플레이 및 프린터 장치의 스펙화

다시, 인간의 눈이 인지하는 컬러영역 (컬러 개멋)을 기준으로 디스플레이는 최초 sRGB 모델링이 제시되면서, 이후 NTSC TV 방송, Digital TV 및 LCD Display 장치들이 삼각형에 가까운 컬러 표시영역을 스펙으로 사용하고 있지요.

 

프린터 및 인쇄물은 CMYK (Cyan, Magenta, Yellow, Key: Black) 모델링을 사용해서, 인쇄되는 컬러 표시영역을 스펙으로 제시합니다. 

 

삼각형의 컬러 영역계산은 그라스만 광가산 법칙 Grassmann's law (color science) 기준입니다.

 

결론적으로, 현재까지 개발된 디스플레이 표시장치 또는 인쇄장치에서 인간의 눈 영역을 전부 커버하는 것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고, 기술적으로 구현은 가능하지만 너무 많은 투자와 처리가 필요하고, 인간이 구별할 수 있는 한계도 있기 때문에 굳이 현실적으로 개발할 필요는 없는 듯 하네요.

 

 

컬러 인식: 인간 눈 vs 디스플레이
컬러 인식: 인간 눈 vs 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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