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AMOLED vs LCD 기술 비교
[전략] AMOLED vs LCD 기술 비교,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AMOLED와 LCD는 상당히 다른 기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데, 제조업체 별로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라 다른 이점을 선전하네요. 제조업체는 점차 AMOLED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있고, LCD는 대부분 저가형 스마트폰에 적용되고 있지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지만, AMOLED는 핵심은 발광 다이오드(LED)이고, AMOLED 디스플레이 패널은 이러한 것들이 더욱 축소되어 빨강, 녹색 및 파랑 클러스터로 배열되고, 백색과 빨강, 녹색 및 파랑을 포함한 다양한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개별 픽셀을 생성합니다.
이러한 하위 픽셀의 배열은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약간 다르게 하는데, 예로 펜타일 대 스트라이프 픽셀 레이아웃은 이미지 선명도가 우수하지만 픽셀 크기가 더 작기 때문에 픽셀 수명이 짧습니다.
OLED의 O 부분은 Organic 유기물을 의미하는데, 간략히 각 LED의 두 전도체 사이에 일련의 얇은 유기 물질 필름이 있으며 전류가 가해질 때 빛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AMOLED의 AM 부분은 패시브 매트릭스 Passive Matrix 기술이 아닌 액티브 매트릭스 Active Matrix를 나타내는데, 이는 각각의 작은 OLED가 어떻게 제어되는지 설명합니다.
패시브 매트릭스에서는 복잡한 그리드 시스템은 개별 픽셀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며 집적 회로는 각 열 또는 행 아래로 전송되는 전하를 제어하고, 이 것은 다소 느리고 부정확할 수 있습니다.
액티브 매트릭스 시스템은 박막 트랜지스터(TFT)와 커패시터를 각 LED에 바로 부착하고, 픽셀에 액세스하기 위해 행과 열이 활성화될 때 올바른 픽셀의 커패시터가 새로 고침 주기 사이에 전하를 유지할 수 있어서 더 빠르고 정밀한 제어가 가능한 기술입니다.
슈퍼 아몰레드(Super AMOLED)로, 디스플레이 위에 별도의 레이어가 아닌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디스플레이에 직접 통합하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삼성의 마케팅 용어이고, 이로 인해 디스플레이가 더 얇아집니다.
OLED 유형 디스플레이의 주요 이점은 각 픽셀에 적용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제어에서 비롯되고, 픽셀을 완전히 끌 수 있어 깊은 검정색과 높은 명암비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