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신칸센 TOP4 노선: 도쿄에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
일본 신칸센 新幹線 Shinkansen
[일본여행] 일본 신칸센 루트 TOP4, 新幹線 Shinkansen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본 신칸센 新幹線 : 현재 10개 루트 운행, 신규 4개 루트 건설
현재 일본 신칸센은 10개 루트가 운행 중이고, 새로이 건설되는 4개 루트가 있습니다.
도쿄에서 4개 신칸센 루트가 연결되어서, 제일 많은 출발점이자 도착점이고, 다른 도시는 대부분 1-2개 루트만 연결되는 상태입니다.
아래 4개가 대표적인 신칸센의 간선이고, 다른 신칸센은 여기에서 다시 확장되어서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東海道新幹線 루트만 몇 번 타봤는데, 한국 KTX와 상당히 비슷한 느낌이면서, 안정감 있게 스피드가 올라간다는 기분이었네요.
실제 신칸센 가격은 비행기와 비슷한데, 신칸센이 바로 전철이나 대중교통과 연결되기도 하고, 공항보다 수속절차 등이 간편해서, 많은 일본인들은 비행기보다는 신칸센을 더 편하게 생각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일본도 고물가로 일본 내 여행을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풍토가 있어서, 생각처럼 여행을 하기보다는 출장이나 귀향하는 사람들이 주로 신칸센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1위 도카이도 신칸센 東海道新幹線 とうかいどう Tokaido Shinkansen 515.4km
도카이도 신칸센 東海道新幹線 은 일본 동해에 접한 4개현 愛知県、岐阜県、三重県、静岡県 지역을 통과해서, 도쿄에서 신 오사카를 연결하는 루트로 제일 많이 이용되는 노선입니다.
이어서, 山陽新幹線으로 연결되면서, 히로시마 및 하카타로 이동할 수 있네요.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신칸센 노선인 도카이도 신칸센은 도쿄와 신오사카를 연결하며, 총 연장은 515.4km입니다. 이 노선은 아이치현, 기후현, 미에현, 시즈오카현을 포함한 동해 지역을 따라 운행되며, 일본에서 가장 번화한 도시들을 잇는 핵심 교통망 역할을 합니다.
신칸센의 상징적인 노선답게, 가장 많은 편수가 운행되며, 최단 시간에 도쿄와 오사카를 연결합니다. 노조미(のぞみ) 열차를 이용하면 도쿄에서 신오사카까지 약 2시간 3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비즈니스와 여행 모두에서 최고의 선택이 됩니다.
또한, 도카이도 신칸센은 산요 신칸센(山陽新幹線)과 직결 운행되므로, 신오사카에서 환승 없이 히로시마나 하카타까지도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위 도호쿠 신칸센 東北新幹線 とうほく Tohoku Shinkanse 674.9km
도후쿠 신칸센 東北新幹線 은 동북지역을 통과해서, 도쿄에서 아오모리까지 연결되면서, 중간에 山形新幹線, 秋田新幹線 및 北海道新幹線 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일본 최북단까지 이어지는 도호쿠 신칸센은 도쿄에서 아오모리까지 연결되며, 총 연장은 674.9km로 일본에서 가장 긴 신칸센 노선 중 하나입니다.
도호쿠 지방을 가로지르는 이 노선은 후쿠시마, 센다이, 모리오카 등의 주요 도시를 경유하며, 도쿄에서 아오모리까지 약 3시간 20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노선은 여러 지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야마가타 신칸센(山形新幹線), 아키타 신칸센(秋田新幹線), 그리고 홋카이도 신칸센(北海道新幹線)으로 환승이 가능합니다. 특히, 홋카이도 신칸센을 통해 신하코다테호쿠토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향후 삿포로까지 연장될 예정입니다.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도호쿠 지역을 가로지르는 만큼, 사계절 내내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3위 조에츠 上越新幹線 じょうえつ Joetsu Shinkansen 300.8km
조에츠 신칸센 上越新幹線 은 니가타 도시의 에도시대 지명으로, 도쿄에서 니가타를 연결하면서, 수도권 및 호쿠리쿠 및 고신에쓰 지방이 연결됩니다.
조에츠 신칸센은 도쿄와 니가타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연장은 300.8km입니다. 조에츠(上越)라는 이름은 니가타 지역의 에도 시대 지명에서 유래한 것으로, 수도권과 호쿠리쿠 및 고신에쓰 지방을 이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쿄에서 니가타까지 최단 1시간 37분 만에 이동할 수 있으며, 니가타현은 일본의 대표적인 쌀 생산지이자 사케(日本酒)로 유명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겨울철에는 일본 최대의 스키 리조트가 있는 에치고유자와(越後湯沢)역에서 내리는 승객이 많아, 스키와 온천을 즐기려는 관광객들에게 필수 노선입니다.
특히, 고마가타케 터널(16.2km)을 비롯한 긴 터널을 지나면서, 계절에 따라 변화하는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여행의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4위 산요 신칸센 山陽新幹線, さんよう Sanyo Shinkansen 533.7km
산요 신칸센 山陽新幹線 은 오사카에서 히로시마 및 규슈 하카타까지 연결되면서, 서일본 지역을 통과하는 루트이고, 다시 九州新幹線 로 연결됩니다. 山陽新幹線 은, 다른 이름으로 中国新幹線으로도 불립니다.
서일본 지역을 대표하는 산요 신칸센은 신오사카에서 하카타까지 연결되며, 총 연장은 533.7km입니다. 이 노선은 오사카, 고베, 오카야마, 히로시마, 후쿠오카를 거쳐 규슈 지역으로 이어지며, 다시 규슈 신칸센(九州新幹線)과 직결됩니다.
신오사카에서 하카타까지의 최단 소요 시간은 약 2시간 20분으로, 일본 서부 지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산요 신칸센은 '중국 신칸센(中国新幹線)'이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며, 일본 서부의 주요 도시들을 하나의 교통망으로 연결하는 중요한 노선입니다.
또한, 신칸센 중에서 최초로 최고 속도 300km/h를 도입한 노선이기도 하며, 주행 중에 후지산이 보이는 도카이도 신칸센과는 달리, 세토 내해(瀬戸内海) 지역을 따라 이동하는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합니다.
히로시마에서는 미야지마, 오카야마에서는 쿠라시키 미관 지구, 후쿠오카에서는 하카타 라멘 등의 지역 특색을 즐길 수 있어 여행객들에게도 매력적인 노선입니다.
이처럼 일본의 주요 신칸센 노선들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국을 빠르게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여행을 즐길 때도 신칸센을 이용하면 편리하고 쾌적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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