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식] 비즈니스 계약 프로세스: NDA-TS-LOI-MOU-DA
[경영지식] 비즈니스 계약 프로세스: NDA-TS-LOI-MOU-DA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NDA-TS-LOI-MOU-DA : 비즈니스 계약 프로세스
주로 신사업이나 새로운 개발 및 협력을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이거나, 기업간의 투자, 합병 또는 주식 인수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주로 NDA-TS-LOI-MOU-Agreement 프로세스를 거치게 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조건합의서 TS 단계는 스킵되는 경우도 많은데, 실제 비즈니스 협의를 통해서 최종계약 DA 내용에 세부 조건이 정리되어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기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통상적인 납품이나 용역 제공은 일반적인 구매 계약 또는 용역 서비스 계약 등으로 정형화된 포맷으로 거의 바로 최종 계약을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1단계: 비밀유지협약 NDA = Non-Disclosure Agreement
비밀유지협약 NDA는 기업/당사자 간에 특정 목적을 위해 공유하고자 하는 기밀 자료, 지식 또는 정보를 개별적으로 제한하고자 하는 법적 계약입니다.
일반적으로 민감한 정보를 공유하기 전에 기업 간에 NDA를 협상하고 서명하게 되고, 이는 협의 중에 지적재산 및 영업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단계 : 조건합의서 TS = Term Sheet
조건합의서 TS는 사업 계약의 기본 용어 및 조건을 개요화한 비결속적인 문서로, 더 자세한 협상을 위한 가이드 또는 원칙을 정하는 역할을 하며 거래의 주요 사항을 명확히 합니다.
기업/당사자들이 주요 용어에 합의하면 용어서가 작성되어 검토되는데, 주로 가치평가, 자금 조달 및 주요 이정표와 같은 세부 사항을 포함합니다. 법적으로 구속력은 없지만 거래를 종결하기 위한 필수 사항을 제공합니다.
3단계: 의향서 LOI = Letter Of Intent
의향서 LOI는 공식 계약에 도달하기 전에 두 개 이상의 기업 간의 이해를 정리하는 문서로, 선의로 협상을 진행할 의사를 표현합니다.
초기 협의/토론 후 기업 간에 LOI를 작성하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용어, 기대치 및 추진 의사를 개요화하는데, 더 자세한 협약의 기본 역할을 합니다.
4단계: 양해각서 MOU = Memorandum Of Understanding
양해각서 MOU 또는 업무협약은 두 개 이상의 기업 간의 비결속적인 합의를 개요화한 문서로, 각 기업 간의 책임과 요구 사항을 나열합니다.
기업 간에 형식적인 협약에 들어가기 전에 이해 관계를 문서화하기 위해 MOU를 사용할 수 있는데, 법적으로 구속력이 없지만 향후 협상을 위한 구조를 제공할 수 있네요.
주로, 양해각서 단계에서 언론에 공개하게 되는데, 최종계약을 하기 앞서서, 대외적인 홍보 및 피드백을 거치는 의미가 있습니다.
5단계: 최종계약 DA = Definitive Agreement
최종계약 또는 종합협약으로도 알려진 단계로, 비즈니스 거래의 세부 조건을 자세히 나열한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문서입니다.
기업 간에 조건합의서에 정리된 조건을 협상하고 확정한 후 이를 최종계약에 문서화합니다. 이 문서는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거래를 완료하기 위한 필수 세부 정보를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