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동부와 서부 경계: 1878년 자오선 100도 제안된 이유는
[미국지식] 미국 동부 vs 서부 경계: 자오선 100도, Meridian 100th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 동부 vs 서부 경계: 자오선 100도, Meridian 100th
미국 동부 vs 서부 경계는 통상 자오선 100도인데, 자오선 100도가 선정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오선 100도: 1878년 연간 강수량 기준, 동부 vs 서부 경계
이는 자오선 100th 기준으로 미국 평원이 구분되고, 강수량에 근거해서 미국 서부개발 계획을 신중히 진행해야 한다는 존 웨슬리 파웰 John Wesley Powell 의 보고서가 근거입니다.
즉, 당시 미국 지질연구소 소장이었던 파웰이 1878년 미국 의회에 제출했던 "미국 건조지역 보고서 (Report on the Lands of the Arid Region of the United States)" 에서 자오선 100th 기준으로 연간 강수량 (대략 30inch)이 차이가 나고, 이를 경계로 미국 평원이 구분된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미국의 동부와 서부를 나누는 기준 중 하나로 자주 사용되는 서경 100도 자오선은, 미국의 동서부 지역 특성과 인구 분포 차이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리적 경계선입니다. 이 자오선은 대략적으로 북위 49도에서 남위 25도까지 이어지며, 북쪽의 캐나다 국경에서 남쪽의 멕시코 국경까지 미국 중앙부를 관통합니다. 이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쪽과 서쪽 지역은 지리적, 기후적, 경제적 특징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2010년 자오선 100th -> 98th: 동부 vs 서부의 경계가 이동
파웰은 자신이 조사한 지질학적 연구를 토대로 미국 서부지역을 컬러로 표시했고, 컬러지역에 대한 개발계획이 다르게 준비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는데, 당시에도 파웰의 제안에 긍정적이진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파웰이 제기한 자오선 100th 라인이, 130년이 경과한 시점에서 자오선 98th 라인으로 이동하여 동부로 접근했다는 연구가 있는데, 앞으로도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로 강수량 30인치 기준이 동부로 더욱 이동하리라는 전망입니다.
최근, 캘리포니아를 비롯한 서부 및 중부 지역이 지속적인 가뭄으로 먹을 물로 부족하고 제대로 숲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데, 130년 선견지명을 가진 파웰의 제안이 놀라울 따름 입니다.
서부에서 강수량이 30인치 넘는 지역은 시애틀, 포틀랜드 및 샌프란시스코 지역인데, 이를 제외하고는 물 부족사태는 거의 해결이 되지 않을 상황이고, 결국에는 강제적인 인구탈출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네요.
1. 지리적 및 기후적 특징
서경 100도 자오선은 대체로 미국의 동부가 비옥한 농경지와 습윤한 기후를 가지고 있는 반면, 서부는 건조하고 광대한 초원과 사막으로 특징지어지는 기후와 지형의 차이를 보입니다. 특히, 자오선 동쪽은 평균 연 강수량이 약 760mm를 초과하는 지역이 많아 농업과 주거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에 비해 서쪽은 평균 강수량이 500mm 이하로 떨어지며, 이로 인해 농업보다는 목축업이나 다른 산업에 더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연 자원 면에서도 자오선 동쪽과 서쪽의 차이가 뚜렷합니다. 동부는 미시시피 강을 비롯해 대규모 강과 호수들이 많아 수자원이 풍부하지만, 서부는 로키 산맥을 포함한 높은 산과 메마른 사막이 많아 제한된 물 자원을 특징으로 합니다.
2. 인구 분포
서경 100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인구 밀도 차이는 상당히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약 60% 이상의 미국 인구가 이 자오선 동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서쪽에는 상대적으로 인구 밀도가 낮습니다. 이는 자오선 동쪽이 농업과 산업화에 유리한 환경을 갖추고, 역사적으로 유럽 식민지 시절부터 많은 사람들이 정착해 경제와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입니다.
2020년 기준, 동부의 평균 인구 밀도는 약 370명/km²에 달하며, 뉴욕, 필라델피아, 워싱턴 D.C.와 같은 주요 도시들이 자오선 동쪽에 밀집해 있습니다. 반면, 서부 지역은 인구 밀도가 약 40명/km²로, 뉴멕시코, 와이오밍, 몬태나와 같은 주들은 넓은 면적에 비해 인구가 적어 인구 밀도가 낮습니다.
3. 경제적 및 산업적 특징
서경 100도 자오선을 기준으로 동부와 서부는 경제 구조에서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동부 지역은 전통적으로 제조업과 금융 산업이 발달했으며, 미국의 경제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뉴욕, 시카고, 디트로이트와 같은 도시들은 금융, 자동차 산업, 제조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부 지역은 기술 산업과 에너지 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자원 채굴과 농업도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실리콘 밸리는 세계적인 기술 허브로 유명하며, 텍사스와 같은 주는 석유,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 산업이 주요 경제 자원입니다. 특히, 서경 100도 서쪽의 주들은 농업이 가능하긴 하나, 보다 기계화된 대규모 농업과 목축업이 주를 이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4. 문화적 차이
서경 100도 자오선은 문화적 차이에서도 일정한 경계를 형성합니다. 동부는 유럽 이민자들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지역으로, 상대적으로 전통적이고 도시화된 문화가 발달했습니다. 반면, 서부는 보다 개방적이고 다문화적인 경향이 강하며, 특히 서부 개척 시대의 영향을 받아 모험심과 독립성을 중시하는 문화가 자리 잡았습니다.
서경 100도 자오선은 단순히 지리적 구분을 넘어 미국의 동부와 서부를 나누는 경제, 기후,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상징적인 경계선으로, 오늘날까지도 이러한 경계는 인구 분포와 경제적 특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