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대만 강진 발생: 화롄, 규모 7.4 (2024.4.3)
[리뷰] 대만 강진 발생: 화롄, 규모 7.4 (2024.4.3)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대만 강진 발생: 화롄, 규모 7.4 (2024.4.3)
어제저녁 9시, 대만에 위치한 협력회사와 온라인 콜은 하는데, 대만은 현지시간 오전 9시이었네요.
대만 업체 멤버들은 오전 7시경에 대만에 강진이 발생했다고 설명해 주었고, 대만 업체에서도 직원들 안전확인 및 지침을 전달하느라 부산한 모습이었습니다.
제가 컨택하는 회사는 신주 新竹 Hsinchu로, 타이베이 부근 남서쪽에 있는데 지진의 영향을 느꼈다고 합니다.
이번 강진의 진원지는 대만 동부해안에 위치한 화롄 花蓮 Hualian의 남동쪽 7km 위치입니다.
타이베이-화롄 : 160km 거리, 기차 3시간 소요
대만 동부해안에 위치한 화롄은 화롄 현 현청 소재지로, 인구 30만 명 정도의 소도시로 과거 금광이 있었던 산악 지역의 해변 도시입니다.
아늑한 치싱탄 해변과 타로코 국립공원, 타로코 계곡, 칭수이 절벽 등으로 수려한 자연경관이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진 고리 Ring of Fire 가 대만 동부 화롄 근처에 위치하면서, 대만의 주요 강진이 집중되는 곳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사망자 9명, 부상자가 800명이 넘게 집계되는데, 공교롭게도 타로코 국립공원 Taroko National Park에서의 관광객들이 낙석으로 사망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Yahoo News, 2024년 4월 3일 자>
수요일 대만에서 25년 만에 기록된 가장 강력한 지진이 지역을 뒤흔들어 건물이 잔해로 변하고 철도망이 중단되고 2,300만 명의 섬이 물에 잠긴 후 태평양 주변 여러 국가에 대규모 쓰나미 경보가 발령되었습니다.
오전 7시 58분(현지시각) 규모 7.4의 지진이 화련시 남서쪽 약 18㎞ 지점에서 발생해 깊이 약 35㎞ 규모의 지진이 발생해 일본 남부 섬들을 덮친 쓰나미를 일으켰다.
인구가 적은 화롄의 한 5층짜리 건물은 큰 지진으로 인해 심하게 파손되어 1층이 무너지고 나머지 건물은 45도 각도로 기울어졌습니다. 수도 타이베이에서는 오래된 건물과 일부 새로운 사무실 단지에서 타일이 떨어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