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지식] 국제 회계표준: 유럽 IFRS vs 미국 GAAP
[경영지식] 국제 회계표준: 유럽 IFRS vs 미국 GAAP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 IFRS: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간단히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이거나, 대기업이면 국제회계표준을 따라야 하는데, 한국은 국제회계표준 IFRS을 토대로 K-IFRS를 제정해서, 2011년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IFRS: EU 주도 국제 회계표준, 현재 166개국 도입
IFRS 라고 불리는 국제재무보고기준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은 IFRS 재단과 국제회계기준위원회 (IASB)가 발행한 회계 기준입니다. 이는 회사 재무제표를 국제적으로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회사의 재무 성과와 위치를 설명하는 표준화된 방식을 구성합니다. 특히 공개적으로 상장된 주식이나 증권을 보유한 회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GAAP : 미국 주도의 국제 회계표준
IFRS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국가 회계 기준을 대체했지만 US GAAP ( * GAAP = Generally Accepted Accounting Principles) 가 적용되는 미국에서는 별도의 회계 기준을 대체하지 못했네요. 또한, 중국 및 일본도 국제표준을 따르지 않고 있습니다.
독자 회계표준 : 중국 CAS/ 일본 JGAAP
국제회계기준위원회 (IASC)는 10개국을 대표하는 회계기구에 의해 1973년 6월 설립되었고, 국제회계기준 (IAS)의 해석 및 개념적 틀을 고안하고 출판했습니다. 이는 국가 표준을 개발하는 데 있어 많은 국가 회계 표준 제정자들에 의해 참조됩니다.
2001년 국제회계기준위원회 (IASB)는 글로벌 회계기준 개발을 통해 국가 회계기준 간의 융합을 이루기 위해 IASC를 소관으로 대체했습니다. 첫 번째 회의에서 새 이사회는 기존 IAS 및 상임 해석위원회 표준(SIC)을 채택했습니다. IASB는 새로운 표준인 "국제재무보고기준 (IFRS)"이라는 표준을 계속해서 개발해 왔습니다.
K-IFRS : 한국 회계표준, 2005년 EU IFRS 적용 후, 2011년 업데이트
2002년 유럽연합 (EU)은 2005년 1월 1일부터 국제재무보고기준 (* IFRS =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이 EU 상장 기업의 연결 계정에 적용되어 많은 대규모 기업에 IFRS가 도입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후 다른 국가들도 EU의 선례를 따르게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IFRS를 채택하면 투자 기회를 비교하는 데 드는 비용을 줄이고 정보의 질을 높임으로써 투자자와 기타 재무제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유럽 연합 및 기타 기관의 기대를 설명했고, 투자자들이 자금 조달을 더 기꺼이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기업들도 이익을 얻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높은 수준의 국제 활동을 하는 기업은 IFRS 표준으로의 전환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그룹에 속하게 되고, 특히, 해외 활동 및 투자에 참여하는 회사는 설정된 회계 기준의 비교 가능성이 높아져 전환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