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_노트]/[콘텐츠노트_드라마]

[넷플릭스] 살인없는 땅: 서번트 증후군 천재 프로파일러의 수사

스테판 in US 2023. 7. 25. 08:50

[넷플릭스] 살인없는 땅: 서번트 증후군 천재 프로파일러의 수사

 

드라마 핀란드 수사: 살인없는 땅 (Bordertown)
드라마 핀란드 수사: 살인없는 땅 (Bordertown)

 

 

[넷플릭스] 살인없는 땅: 서번트 증후군 천재 프로파일러의 수사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살인없는 땅 : 핀란드 천재 프로파일러의 수사 스토리

넷플릭스를 통해서 보게 된 핀란드 수사드라마 살인없는 땅 Bodertown 은 핀란드 천재 프로파일러의 수사 스토리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생소한 핀란드 배경의 풍광과 캐릭터가 흥미로웠네요.

 

핀란드 수사 드라마는 희소하기도 했지만, 어쩌면 한국인 정서와 너무나 비슷한 것이 많아서 쉽게 공감이 되는 듯합니다.

 

강대국인 러시아의 주변국 이면서, 자주성을 지켜나가는 것에도 한국과 비슷하지만, 무언가 각자의 인생과 운명에 이유가 있다고 믿고 치열하게 살아가는 모습이 마치 한국 상황과 클리쎄처럼 보이기도 했네요.

 

전반적으로 시즌 전체를 하나의 사건으로 스토리 텔링하는 유럽 수사 드라마와 다르게, 2회 에피소드로 하나의 사건이 처리되는 신속한 전개 방식이 개인적 취향에 부합한 측면도 있다고 하겠습니다.

 

드라마 "살인없는 땅"
드라마 "살인없는 땅": 카리 형사

 

 

 

드라마 제목: 살인없는 땅 vs Bordertown vs Sorjonen

한국어 버전은 "살인없는 땅"이었지만, 영어 버전은 "Bordertown"이고, 핀란드 버전은 "Sorjonen"인데, 헬싱키 유능한 형사인 카리 소요넨 Kari Sorjonen이 아내의 와병 생활을 위해 러시아 국경의 작은 도시인 라펜란타 (Lapeenranta)로 이주한 이후에 발생한 사건으로 드라마 배경이 설정되었네요.

 

드라마에서 강력사건의 베테랑 형사인 카리 소요넨 Kari Sorjonen 역할은 빌레 비르타넨 Ville Virtanen을 열연하였고, 러시아 FSB 출신 형사인 레나 Lena Jaakkola 역할의 은 아누 시니살로 Anu Sinislao 가 중후한 연기를 보여 주었네요.

 

주인공 딸로 시즌 내내 걱정거리가 되는 야니나 Janina 역할은 올리비아 아이 날리 Olivia Ainali이고, 레나의 딸로 피해자 첫 에피소드의 피해자로 열연한 캐티아 Katia는 레니타 수시 Lenita Susi 가 담당하였네요.

 

시즌 1-3이 전개되면서, 하나의 사건은 part 1-2로 구성해서, 에피소드 2개로 하나의 사건을 처리하는 스피드 한 스토리 전개가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기도 했네요.

 

드라마 "살인없는 땅"
드라마 "살인없는 땅": 카리 형사

 

카리 소요넨 : 핀란드 헬싱키 출신, 최고수준의 프로파일러 수사관

주인공인 소요넨 이 특출한 기억력과 분석력을 가진 것으로 표현되지만, 천재급으로 묘사되지는 않기 때문에 드라마 전체의 설득력과 스토리 구성에 별 다른 문제는 없었고, 오히려 주인공 카라 형사가 불면증이 자연스러울 정도 사건에 몰입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에 공감이 가게 되네요.

 

한국 정서에 부합하는 속도감 넘치는 사건 전개 및 해결로 에피소드 2개로 하나의 사건을 종결하는 방식도 좋았고, 핀란드 상황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 적절하게 반영된 스토리텔링도 좋았다고 생각됩니다.

 

살인 없는 땅 Bordertown
[드라마] 핀란드 수사: 살인없는 땅 (Bordertown)

 

 

카리형사가 핀란드 수도 헬싱키를 떠나서, 러시아에 인접한 국경도시 라펜란타 Lappeenranta로 부임하면서, 연속적으로 미스터리 한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카리형사가 작은 단서를 찾아서 범인을 추적하는 스토리입니다.

 

유럽 드라마의 공통점은 부모의 가치관과 기준을 부정하는 10대 자녀들의 일탈과 반항인데, 한국 상황과도 비슷하면서 너무 패턴화 되는 경향이 보이기도 하네요.

 

유럽 수사 드라마에서 한국인 정서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핀란드 수사드라마라고 생각되네요.

 

이후, 스페인, 이태리, 프랑스, 독일 수사 드라마도 시청하였지만, 현재까지 경험한 유럽 수사 드라마에서는 핀란드 드라마가 최고라고 인정됩니다.

 

 

헬싱키-라펜란타 Helsinki to Lappeenranta
헬싱키-라펜란타 Helsinki to Lappeenranta

 

 

시즌1: 국경도시 라펜란타의 연쇄살인 사건, Kari 형사와 Lena 형사의 공조 

Kari 형사는 헬싱키 경찰에서 톱레벨의 프로파일러이자 존경받는 수사관으로, 아내 폴리나 Paulina가 뇌암에 걸리자, 국경도시인 라펜란타 Lappeenranta로 아내와 딸 야니나 Janina와 이사하게 되는데, 오히려 평온하던 라펜란타에서 러시아에서 밀입국한 여성의 시신이 발견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핀란드 국경도시 라펜란타에서 러시아는 자동차로 1-2시간 거리로 러시아의 마약조직이 핀란드에 마약을 공급하고, 러시아 비밀조직 FSB 출신인 Lena의 딸 Katia가 납치되면서, Lena의 추적도 시작되네요.

 

다시, 러시아에서 성매매를 하던 여인이 호수에서 반죽음 상태로 발견되고, Kari 형사의 딸은 보트에서 또 다른 여성의 사체와 함께 피투성이로 발견되네요.

 

연속되는 사건 속에서 살인마가 움직이는데, 과연 Kari 형사와 러시아 요원 출신 Lena 형사를 사건을 해결하고 살인마를 체포할 수 있을까요? 

 

 

시즌2: 연쇄살인마 추적 & Kair 형사 가족의 위기일발 

Kari 형사와 핀란드 보안조직 SECRI는 수상한 어린이집 매니저를 수사하게 되고, 많은 살인사건의 흔적을 찾아내고, 살인 증거의 흔적이 있는 아파트의 학생, 피해자 및 실종된 젊은 여성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또한, Lena 형사는 Kari 형사의 수사를 돕기 위해, 러시아로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미지의 두 젊은이는 Kari 형사의 가족을 인질로 잡네요.

 

Kari 형사는 핀란드 보안조직과 연쇄살인마를 조사해서 체포할 수 있을까요?

 

 

시즌3: 돌아온 연쇄살인마의 대량 살상음모, Kari 형사의 마지막 대결

새로운 살인 사건이 발생하고, 또 다른 피해자들의 신체 부위가 발견되면서, 연쇄살인마의 흔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Kari 형사가 연쇄살인마 수사에 주력할수록, Kari의 아내와 딸은 거리감을 느끼고, 가족관계를 소원해지고, 딸 Janina는 수상한 종파에 빠져들기 시작하네요.

 

결국, 돌아온 연쇄살인마를 마을 주민들을 대량 살상하기 위한, 엄청난 음모를 계획하고, 이를 막으려는 Kari 형사와 마지막 지적 대결이 펼쳐지네요. 

 

 

살인없는 땅 Bodertown (Trailer Video)

드라마 살인 없는 땅 티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