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마스크걸: 이한별 vs 나나 vs 고현정, 외모 지상주의 풍자 드라마
[넷플릭스] 마스크걸: 이한별 vs 나나 vs 고현정, 외모 지상주의 풍자 드라마 에 대해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마스크걸: 이한별 vs 나나 vs 고현정, 외모 지상주의 풍자 드라마
2023년 8월 18일 넷플릭스로 오픈된 스릴러 블랙코미디 "마스크걸" Mask Girl 은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주인공의 일대기를 통해서, 사회를 풍자하고 인생의 행복에 대해서 고민하게 해주는 역설적인 드라마라고 생각됩니다.
원작은 네이버웹툰에서 2015-18년 연재된 것으로, 실제 원작은 드라마보다 더욱 자극적이고 폭력적이면서, 김모미의 악한 본성도 묘사하고 있는 듯 합니다.
드라마는 원작의 방대한 스토리를 과감하게 7개 에피소드로 재편성하면서, 특히 에피소드 별로 주도적인 시각을 다른 개별 인물에게 부여하는 피카레스크 방식으로 연출한 것도 특이한 것이네요.
원작의 스토리라인을 스킵하고, 주요 상황으로 점프하다 보니, 연출 및 제작에 대한 호불호가 있는 듯 합니다.
드라마의 전통적인 스토리라인은 시간 순서를 따라가면서, 주인공들의 시각으로 전개되는데, 마스크걸은 피카레스크 방식으로 시간을 점프하고, 등장인물의 시각으로 사건을 재 구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3명의 3개 스토리, 독특한 피카레스크 방식의 스토리 텔링
하지만, 배우들의 연기는 호의적인 평가가 많은데, 1대 김모미 역할로 출연한 신인 이한별의 연기와 싱크로율이 높아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고, 주오남 역할을 맡은 안재홍도 역대급 연기로 배우들 사이에서도 화제가 되는 듯 하네요.
또한, 2대 김모미 역할인 나나는 호스트 바에서 적합한 비주얼과 기대 이상의 연기력으로 캐릭터를 표현하고, 친구관계이던 라라, 김춘애와의 케미도 잘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3대 김모미로 고현정이 등장해서, 다시 자신의 딸 미모와 관계설정이나, 친모인 신영희를 맡은 문숙과 다시 모녀관계의 신뢰를 회복해가는 것으로 정리가 되네요.
다른 씬 스틸러로, 싸이코패스 연기를 한 주오남의 엄마인 김경자 역할의 염혜란의 연기도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주인공 김모미, 외모지상주의 피해자 vs 애정결핍형 경계성 인격장애
당초 원작 웹툰의 스토리가 3부까지로 내용이 길었지만, 2부의 내용을 과감히 삭제하면서, 7회 에피소드를 스토리라인을 완성하였고, 원작은 2015년 배경이었으나 드라마는 2009년 배경으로 설정이 되었네요.
다만, 주인공의 캐릭터가 문제가 되는데, 선한 캐릭터가 아닌 경계성 인격장애 증상이 있는 정도로 판단되는데, 순간적인 충동이나 분노로 살인까지 이르는 폭력을 행사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사회가 아무리 외모지상주의이고 회사에서 외모 기준으로 인격 모독이나 차별을 수시로 해대는데, 이를 무시할 수 있는 인내와 여유를 갖지 못한다면, 바로 사건으로 연결이 되겠지요.
실제, 원작이나 드라마에서는 주인공이 선한 의지의 캐릭터라기 보다는, 기본적인 부모와 가정에서의 애정결핍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경계성 인격장애가 다른 치유방법 없이 사회에서 다른 자극과 충돌하면서, 극단적인 살인과 같은 형태로 분출되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드라마적인 요소로 외모지상주의 사회에서 희생된 피해자로도 묘사가 되지만, 기본전제는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나 사회갈등에 대한 스트레스 해결능력이 부족한 것이 더 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