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미국

미국 주식 3대 지수: 다우존스 vs 나스닥 vs S&P의 특징 분석**

S부장 in US 2024. 10. 9. 11:38

미국 주식 3대 지수: 다우존스 vs 나스닥 vs S&P의 특징 분석**

 

[경영지식] 미국 주식 주요 지수: 다우 존스 vs 나스닥 vs  S&P 에 대해 리뷰하려고 합니다.

 

미국 주식 3대 지수: 다우존스 vs 나스닥 vs  S&P

미국 주식 주요 지수들은 경제 전반의 동향을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아래는 다섯 가지 주요 지수(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나스닥 100지수, S&P 500지수)에 대한 설명입니다.

 


1.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Dow Jones Industrial Average, DJIA)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1896년 찰스 다우(Charles Dow)와 동료 에드워드 존스(Edward Jones)가 설립한 다우 존스 컴퍼니에서 발표한 미국 최초의 주식 시장 지수입니다. 처음에는 12개의 주식으로 시작했으며, 오늘날에는 30개의 대형 미국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시작했지만, 현재는 정보기술,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을 포함합니다.

 

산정방식:
다우 존스 지수는 가격가중평균(price-weighted average)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각 기업의 주가가 지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식으로, 주가가 높은 회사가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애플과 같은 고가 주식이 다우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다우 존스는 미국 경제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측정하는 주요 지수 중 하나로 사용되는데, 대형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어 전 세계적으로 경제적 동향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하지만, 가격가중평균 방식으로 인해 각 회사의 시가총액 대신 주가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미국 주식 3대 지수
미국 주식 3대 지수 (소스: bemoneyaware.com/)

 


2. 나스닥 종합주가지수 (NASDAQ Composite Index)

나스닥 종합주가지수는 1971년에 설립된 나스닥(NASDAQ) 거래소에서 상장된 모든 주식을 포함한 지수입니다. 나스닥 거래소는 처음으로 전자거래 시스템을 도입한 증권 거래소로, 주로 기술주가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이런 기술주의 주가 변동을 반영하는 주요 지표로 자리잡았습니다.

 

산정방식:
나스닥 종합주가지수는 시가총액 가중평균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즉, 각 기업의 시가총액이 클수록 지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큽니다. 이는 기술 대기업들이 지수의 흐름을 크게 좌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주요 특징:

나스닥 종합지수는 약 3,000개 이상의 주식을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기술, 인터넷, 생명공학과 같은 고성장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포함됩니다.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대형 기술주가 이 지수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기술주에 집중된 지수이기 때문에 다른 전통적인 지수보다 변동성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나스닥
나스닥

 


3. 나스닥 100 지수 (NASDAQ-100 Index)

나스닥 100 지수는 나스닥에 상장된 비금융 상위 100개 대형 기업을 포함하는 주가지수입니다. 1985년에 시작된 이 지수는 주로 대형 기술기업의 주가 변동을 반영합니다.

 

산정방식:
나스닥 100 지수 역시 시가총액 가중평균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나스닥 종합주가지수와 비슷하게 시가총액이 큰 대기업이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특징:

나스닥 종합지수와 마찬가지로 기술주가 주요 비중을 차지합니다.

금융회사가 포함되지 않으며, 주로 기술주, 소비재, 헬스케어, 통신 분야 기업들이 지수의 핵심 구성원입니다.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와 같은 주요 대기업이 지수 흐름을 주도합니다.

 


4. S&P 500 지수 (Standard & Poor's 500 Index)

S&P 500 지수는 1957년에 도입된 주가지수로, 미국 상장기업 중 시가총액이 가장 큰 500개의 기업을 포함합니다. 주식시장의 전반적인 흐름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수로 평가되며, 다우 존스와 함께 미국 경제를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로 사용됩니다.

 

산정방식:
S&P 500 지수는 시가총액 가중평균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즉, 시가총액이 클수록 지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의 경제적 영향력을 더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주요 특징:

미국 경제의 다양한 부문을 포괄하는 지수로, 기술, 금융, 헬스케어, 산업재 등 여러 산업군을 포함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형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미국 주식시장의 약 80%를 반영합니다. 장기 투자자들 사이에서 신뢰받는 지수로, 많은 펀드가 S&P 500을 기준으로 구성됩니다.

 

 

 

 

 

 

 

728x90